메뉴

익산시, 산란계 농장서 조류 인플루엔자 추가 발생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북 익산시(시장 정헌율)가 고병원성 조류독감(Avian Influenza, AI)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총력 대응을 펼친다.

 

시는 12일 함열읍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조류독감 H5형 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통제초소를 추가 설치하는 등 빈틈없는 방역 대응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초동방역팀을 긴급 투입해 조류독감 발생농장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출입 통제에 나섰다. 이와 함께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른 명령으로 산란계 14만 2,000수에 대한 살처분을 진행하고 있다.

 

또 미리 구축한 유기적 협력 대응체계를 통해 10㎞ 방역대 안에 있는 가금농장에 즉각 상황을 전파하고, 방역지역에 대한 가금·역학 농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시는 발생농장 1개소와 보호지역 안에 있는 미발생 농장 3개소까지 총 4곳에 이동통제초소를 추가로 설치하는 등 방역 태세를 강화할 예정이다. 기존에 있던 통제초소 11개소(거점 3개, 사료 환적장 2개, 이동 6개)를 포함하면 총 15개 초소가 구축된다.

 

특히 방제 차량 3대와 축협 공동방제단 4개단, 광역 방제기 3대 등 가용력을 총동원해 철새 도래지와 가금 농가에 대한 소독을 매일 실시하고 있다. 특히 농장별 전담관제 운영으로 각 농가 예찰을 추진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급격히 조류독감이 확산되는 시기인 만큼 차단을 위해 각 부서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각자 긴장감을 잃지 말고 맡은 책임을 다해 철저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앞선 6일 익산 망성면과 황등면에 각각 위치한 육용종계 농장 2개소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한 바 있다. 이에 시는 발생농장 2곳에서 사육하던 닭 8만 8,000수를 살처분하고, 황등면의 한 농장의 토종닭 2만 5,000수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을 진행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