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장흥군, 고병원성 AI 차단 사투...철새 도래지 인근 집중 방역

[푸드투데이=김보연 기자] 전라남도 장흥군(군수 김성)이 무서운 기세로 번지고 있는 고병원성 AI를 막기 위해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지난달 말 AI 방역을 위해 예비비 6,300만원을 긴급 투입해 생석회와 방역약품을 구입했다.

이와 함께 AI 특별방역 상황실 5개반을 운영하고, 가금류 사육농가 주변에서 철저한 방역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장흥군 공동방제단은 겨울철 철새 서식지 인근에서 일제 방역을 실시하는 등 AI 유입을 막기 위해 비상 근무태세 중이다. 

장흥축협 가축시장 내에는 거점소독시설을 운영하고, 가금류를 운반하는 차량은 반드시 소독필증을 발급받도록 했다.

군 보건소에서는 AI의 인체감염의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농가 종사자 80여명에 대해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이번 AI는 야생철새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AI가 축산농장에 유입된 것이 주 전파요인으로 알려졌지만, 차량이나 사람의 신발을 통한 추가 감염도 심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장흥군에서는 61개 농가에서 약 85만 마리의 가금류가 사육되고 있다.

군은 이들 농가의 안정적인 사육 환경 보장을 위해 철새 도래지에서의 바이러스 유입과 농가 간 수평전파를 차단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방역 활동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철저한 방역과 예방 활동을 통해 AI 유입을 사전차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