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농림축산식품부 AI 대응상황 이준원 차관보 브리핑

총 60농장에 155만1천수를 매몰완료, 경기 평택 의심신고 AI 아닌듯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는 28일 오전 10시 농식품부 기자실에서 AI 대응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했다.

농식품부 발표에 따르면16일 전북 고창 종오리농장에서 최초로 고병원성 AI(H5N8)가 발생한 이후 총 7건(전북 고창·부안·정읍, 전남 해남, 충남 부여)이 고병원성 AI로 확인 되었고 60농장에 155만1천수를 매몰완료 했으며 그간 오리에서만 발생 되었으나 지난 25일 부여에서 확인된 AI 감염은 처음으로 닭에게서 확인됐다.

또 전남 나주·영암, 충남 천안, 충북 진천, 경기 평택에서 총 6건의 의심신고에 대해 현재 정밀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있다.

한편 야생조류에 대한 고병원성 AI(H5N8)가 지난 17일 동림저수지, 군산나포, 서천금강하구, 삽교천, 시화호는 확인 되었고 총 92건이 신고 되어 14건에서 양성이 확인되었고, 16건은 음성으로 판명되었다. 


< AI 대응상황 브리핑 전문>

오늘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에 따른 대응상황을 설 대책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식품부는 어제 06시부터 5개 시·도에 12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한 후 마을방송,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알렸으며, 가금류 농장, 축산관계 시설, 주변 도로, 철새도래지 등에 대해 가용 가능한 방역차량, 인력 등을 총동원해서 일제 소독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길목에 200개소의 임시 초소를 설치해서 가금류와 관련된 축산차량, 종사자의 이동중지 명령 위반 여부를 점검하였습니다. 

추가 신고 관련해서 충남 천안 소재 종오리 농가의 AI 10차 신고 이후 현재까지 2건이 추가 신고가 접수되었습니다. 

그동안 검사 결과는 전북 부안의 신고 농가까지 포함해서 총 7건이 고병원성 AI로 최종 확증되었고, 전남 나주, 충남 천안, 충북 진천과 경기 평택은 현재 검사 중입니다. 


오늘 새벽 신고 된 경기 평택 신고 건은 1차 부검 소견 상 AI는 아닌 것으로 보이나, 정밀검사 결과를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전남 해남 종오리 농장에서 분양한 19개 농장을 이동통제 중이며, 이중 임실 부안 소재 농장에 대해서는 예방적 살처분을 완료하였습니다. 


살처분은 현재까지 60개 농장 155만 1,000수가 완료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으며, 향후 10개 농장 53만 1,000수가 추가로 살처분 될 예정입니다. 

야생 철새는 92건이 신고 되어 14건에서 양성이 확인되었고, 16건은 음성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정부는 설 연휴기간동안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 및 차량의 이동으로 인해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대국민 홍보와 소독, 차단방역에 중점을 두고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먼저, 귀성객을 중심으로 TV, 라디오 등을 통해 공익광고를 실시하고, 서울역, 강남터미널 등 대중교통 요충지에 방역캠페인 등을 진행하겠습니다. 


차단방역은 현행 발생지역의 방역대의 이동초소 중에 추가해서 주요 발생지역의 고속도로 IC 진출로에 U자형 소독시설과 터미널 등 대중교통 이용시설에 발판 소독틀을 설치하고, 설 명절 기간 중 AI 발생지역 중심으로 8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서 특별 예찰을 실시하고, 지자체별로 설 연휴 기간 긴급방역팀을 구성·운영키로 하였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및 검역본부 등 주요 AI 상황실은 설 연휴에도 24시간 운영되며, AI와 관련된 신고와 문의는 1588-4060, 1588-9060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이번 AI 확산 방지와 조기 종식을 위해 정부는 가능한 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축산농가 및 국민 여러분께서도 다음 사항을 꼭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축산농가는 설 연휴에도 매일 소독해 주시고, AI가 의심되면 즉시 시·군이나 농식품부에 신고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철새도래지 인근농가는 더욱 신경을 써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국민들께서는 닭, 오리 등 가금농장이나 철새도래지 주변 등의 방문을 가급적 자제해 주시고, 꼭 방문해야 할 때는 차량 내·외부와 차량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해외 AI 발생 지역을 방문할 때도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즐거운 고향 방문길에 다소 불편하시겠지만 진입로 등에서 소독 등 방역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