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년사> 박선규 영월군수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희망 가득한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군민여러분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군정에도 큰 발전을 이루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 합니다.

 

아물러, 지난해 군정 발전을 위해 한없는 애정과 성원을 보내주신 자랑스러운 군민 여러분과 고향발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는 출향 군민 여러분께 진심어린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해는 국내.외 경제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중심. 희망영월을 가속화하고 영월군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소중한 한해 였습니다.

 

특히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준공, 중앙시장 주상복합아파트준공 등으로 도심의 새로운 변화와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그리고, 관풍헌의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34호 지정 동강국제사진제, 구제박물관포럼과 박람회 개최, 코이카영월교육원의 해외 봉사단원 파견 등 타 지역과 차별화된 문화도시 영월을 세계에 널리 알려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군정 각 분야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어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다지는 한편, 각종 중앙단위 및 도 평가에서42건이 선정되고 특별교부세를 포함한 국.도비 403억을 확보하여 군민들께 기쁨과 희망을 드리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보람찬 결실은 뜻을 함께 해주시고 성원과 신뢰, 그리고 뜨거운 열정을 보내주신 군민여러분, 의회, 출향군민, 그리고 공직자가 있었기에 가능 하였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최근 몇 년간 지속되어오는 세계적인 경제 여건이 어려우며 이러한 추세는 금년도에도 지속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국가의 재정 여건 또한 좋지 않아 지방에 대한 지원이 상당부분 줄어들 것이라 예상 되며, 지방 자치단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그 어느 자치단체도 넘볼 수 없는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중단 없는 전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이며 목표입니다.

 

2017년도에는「새로운도전, 행복한 영월만들기」에 군정목표를 정하고 7대 분야의 주요 군정 기조를 다음과 같이 주요시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로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역의 성장은 살기좋은 도시환경과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창출은 물론, 다양한 교육, 문화관광  컨텐츠의 특성화 등 사회전반에 걸친 분야별  균형발전이 함께 하여야 활 것입니다.

 

특히, 도시의 활력은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이 가장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무엇보다 서민 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우량기업유치에 최선을 다하면서 상동 텅스텐광산 재 개발추진 및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와 연관기업이 R&D센터를 협업하여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구축을 도입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코이카 영월교육원 2단계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일자리 창출과 한국 해외봉사단의 메카가 영월이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덕포지역의 무인비행장치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과 연계한 전용 비행시험센터와 연관기업을 유치하고 동강시스타는 경영정상화를 통해 지역경제에 중심역활을 하는 휴양리조트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민영아파트, 행복주택, 공공실버주택 신축과 하송 도라지골목 및 서산지구 새 뜰 마을조성, 주거복지 R&D실증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으며,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나들 가게 와 골목형시장, 장돌뱅이 5일장육성,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을 적극 발굴하여 지역자원을 수익창출 사업으로 지역 동공 체 활성화에 기여 하겠습니다.

 

둘째,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다시 찿 고 싶은 감성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동. 서강 유역의 친환경 공간과 습지지역 활용을 통해 미래곤충산업화센터, 동강 따라 천리 길, 한반도습지 생태문화시설을 조성하고, 건강하고 경제적인 산림자원을 활용한 영모전 도시산림공원과 남면구곡 지방정원, 금강공원 에코스튜디오를 조성하여 박물관과 연계한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단종문화제를 비롯한 4대축제를 명품축제로 발전시키고, 펫힐링 그린에너지 체험시설, 노스텔지아 석항 간이역 활성화사업, 상동테마파크 개장과 술 샘 마을 콘텐츠 특성화에 전력을 다해 나가는 한편, 김삿갓면 슬로시티 재 인증 준비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어수리 밥상을 비롯한 연계체험상품을 개발하여 국제적인 문화브랜드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배후도시로서의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동 숯 치유센터, 특화마을 육성, 폐광지지역 통합 관광지원센터를 조성하고, 영월을 비롯한 백두대간권역의 국가지질공원 지정과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에 최종선정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외에도, 2018 도민체전 개최와 각종 전국단위 체육행사 유치를 위한 체육시설 개보수와 확충으로 생활체육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면서, 래프팅. 페러글라이딩. MTB. 트레킹 등 스포츠마케팅 활성화를 통해 영월을 레포츠 1번지로 부각시켜 지역 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편리한 친환경 안전도시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각종 안전인프라 구축과 군민행복 안전도시 기반을 착실히 갖춰나가면서,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국제안전도시 기반을 확대해 나가겠으며, 사건.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CCTV 통합관리시스템을 확대 구축하여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주천교량 개설공사, 직동 피암터널, 연하 급경사지 정비, 가재 골 교량가설 등 군도 및 농어촌도로의 위험 구간이 있는 도로를 정비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문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지방하천의 안정적인 유지관리 및 수해발생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소하여 하천생태계 보전과 수질환경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군민에게 안전한 생명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상수도시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으며 공공하수도와 소규모 공공하수도시설을 점진적으로 확충하고 하수도준설 및 정비 사업으로 하천수질을 개선하여 생태가살아 숨 쉬는 자연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소외없는 맞춤형 희망복지를 실현 하겠습니다.

 

따뜻한 균형복지를 위해 체계적인 복지 허브화 사업을 추진하여 복지 체감 도를 향상시키고, 민, 관 연계 지원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군민과 함께 나누고 배려하는 복지공동체를 실현하면서 저소득층. 독거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따뜻한 복지체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복지 안전망을 확대 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즐거움과 행복, 보람된 삶을 위한 노후생활 문화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만전을 기하겠으며, 청소년 문화의집 신축을 통해 청소년에게는 다양한 여가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정서함양과 큰 꿈을 키우는 인재육성 기반을 마련하고, 드림스타트, 지역아동센터 사업 확대 등 아동중심의 행정지원을 통해 출산을 장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여성이 행복한 여성 친화 도시조성, 여성 일하기 센터 운영, 다문화가족 정착지원, 다자녀 및 한 부모 가정의 안정적 복지 서비스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가면서, 건강취약계층의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운영을 강화하여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행복한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고품질 생명농업육성으로 잘 사는 농촌전원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농업. 농촌부분은 농업의 미래인 하이테크 생명산업을 집중 육성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도시민의 기능성 농산물 수요증대에 따라 친환경 농산물 재배 확대와 농산물품질인증을 강화하여 안전한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기반을 구축하겠으며, 조사료 자급 율을 높이고 고급육 생산기반을 확충 하면서 참 살기마을, 기업형 새농어촌 건설운동,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 권역단위 종합 정비사업, 농촌체험관광 인프라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영농지원과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농업인교육관 신축, 농업의 자립기반을 조성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귀농인에게는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맞춤형 농업기술 전수 등 영농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 농업을 선도하는 채종포. 원예작물.과수.잡곡.산채류.한우.허니원벌꿀 등을 특화단지로 육성하여 청정 이미지를 담은 전국적인 고품질 브랜드로 정착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형 6차 산업화 기반구축을 통해 소득증대와 일자리 창출 등 농업인에게 큰 희망과 행복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미래인재 양성 모범교육과 평생학습도시 교육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교육명품도시를 위하여 미래인재 육성, 학습프로그램 지원과 창조적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교육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겠습니다.

 

먼저, 지역 인재육성 교육사업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복지 추진과 글로벌 인재육성양성을 위한 외국어 능력향상 교육여건을 만들고, 장학금 200억 목표 매진과 우수인재 지원 및 방과후 학교운영, 공교육활성화, 입학컨설턴트 등 다양한 학습향상 프로그램 운영여건을 확대하면서, 미래형 기술영재 육성을 위해 마이스터고 전환을 추진했던 상동고등학교는 아쉽게 금년도 현장 평가에서 비록 선정되지는 못 했지만, 내년도에 새로운 도전으로 마이스터 고등학교로 선정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2016년 평생학습도시 선정에 따라 평생학습을 통한 자기개발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영월아카데미, 진로진학 아카데미를 활성화하고 60세 이상 어르신과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추진 중 인 한글 문해 교실은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박물관을 비롯하여 월담 작은 도서관, 종합사회복지관 등 문화 복지시설을 활용한 생애주기별 독서. 문화 프로그램 구축과 평생학습 축제를 확대 개최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평생학습도시로서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직막으로, 군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군민중심. 희망영월」을 만들겠습니다.

 

지역의 발전은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힘보다는 미래에 대한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자 하는 열정과 도전의식을 공유하며 공감과 소통, 화합과 배려가 함께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별로 특성에 맞는 새롭고 참신한 정책과 미래발전 전략을 발굴하고 정부에서 시행하는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을 비롯한 각종, 공모사업에 주민들이 주체가 됨으로써 자생력 강한 지역을 만들어가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내외 자매교류. 우호교류 도시와 협력관계를 강화하여 다양한 교류를 통한 행정의 선진화 구현과 함께, 주민이 공감하고 상호 소통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고자 하며 민원인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군민들이 공감하는 창의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군민이 편리한 민원행정으로 찾아가는 민원 서비스운영, 친절하고 정감 있는 민원실운영, 주민참여 예산제와 주민설명회 운영 등 주민에게 다가가는 시책을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다양한 계층과 소통을 확대하여 군민의 소망과 의견을 군정에 최대한 반영 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저는 민선4기, 5기, 6기 출범이후, 영월의 미래를 열기위한 초석을 다진다는 마음으로 군민 모두의 힘을 모아 열심히 앞만 보고 달려 왔습니다.

농업인들께는 소득증대를, 소상공인께는 돈 잘 버는 여건을, 근로자 여러분께는 좋은 일자리를 마련해 드리고자노심초사 해왔습니다.
우리 폐광지역의 어두운 분위기를 걷어내고 편안하고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조성하고자 노력 하였으며 그 결과 전국155개 지방단체 중 여행하기 가장 좋은 지역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군민들께서 군정에 보내주신 큰 성원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안주하거나 멈출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뜨거운 열정은 또한 식지 않았습니다.

 

저와 공직자 모두는 이러한 어려움과 경쟁을 넘어 다시 한 번 도약 할 수 있도록, 부지런히 일을 하면 반듯이 원하는 바를 이룰수 있다는 근자필성(勤者必成)의 각오로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다시 한번 혼신의 힘을 기울려 활기찬 군정을 펼쳐 군민 모두가 함박웃음이 넘쳐나는 행복하고 살기 좋은 영월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저는 군민 여러분의 사랑과 의지, 강인한 정신을 믿습니다.
어려움과 위기 시 더욱 큰 힘을 발휘하시는 군민들의 저력을 믿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군민이 중심이 되어 희망이 솟구치는 영월을 만들어 갈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정유년(丁酉年)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의 소망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기 바라며,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7년 1월 2일
영월군수   박 선 규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