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1국감] 코로나19로 비대면 일상화...aT, 산지 온라인거래 확대 필요

URL복사

위성곤 의원,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중 식품 16%‧농축수산물 3.9%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생활이 일상화되면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패턴에 맞춰 농수산식품유통공사도 산지 온라인 경매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1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제주 서귀포)이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aT가 2019년부터 산지 온라인경매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aT의 온라인 경매실적은 ▲2019년 28건, 461톤, 4억8200만원 ▲2020년 480건, 8911톤, 156억원 ▲2021년 8월 현재 443건, 6743톤, 115억원 등이다.

 
경매 품목은 2019년 9개로 시작해 올해 마늘, 양파, 감귤, 오이 등 20개로 늘었지만 매출액 기준으로 도매시장 매출액 대비 0.11%에 그쳤다.
 

같은 기간 농협과 비교해도 상당한 차이가 난다. 농협은 거래실적이 2019년 119억원에서 2021년 8월 현재 553억원으로 증가했으며 도매시장 매출액 대비 0.4%까지 올랐다.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패턴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속히 옮겨가고 있다. 지난해 기준 온라인쇼핑 거래액 총 159조4000억원 가운데 식품은 25조9000원(16%), 농축수산물은 6조2000억원(3.9%)을 차지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8년 식품 거래액 13조4000억원, 농축수산물 2조9000억원과 비교해 큰폭으로 올랐다.

 
아울러 온라인 거래는 거래 편의성, 유통단계 축소, 생산자의 출하선택권 확대, 농가 수취가격 제고 등의 장점도 갖고 있다.
 

위성곤 의원은 "도매시장 유통 대비 산지온라인 거래의 효과는 매우 크지만 aT의 온라인 경매 취급 실적이 아직 미미하다"며 "산지온라인 거래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SPC 배스킨라빈스, 해피 홀리데이 아이스크림 케이크 선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SPC 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가 행복한 크리스마스 파티를 완성시켜 줄 아이스크림 케이크 16종을 출시한다. 배스킨라빈스는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마다 배스킨라빈스만의 감성이 담긴 캠페인을 진행하고, 즐거움에 재미까지 더한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출시해왔다. 2021년의 테마는 ‘해피홀리데이’로 사랑하는 가족 & 친구와 함께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아이스크림 케이크 16종을 선보인다. 대표 제품은 △파티 위드 트윙클 트리, △파티 위드 해피박스, △파티 위드 스노우 볼 3종으로, 히든 포크, 워터볼, 파티 박스 등 재미 요소를 가득 담은 것이 특징이다. 먼저 동글동글한 모양의 ‘스노우볼’ 아이스크림이 쌓여 있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파티 위드 트윙클 트리’는 중앙에 있는 귀여운 별 모양 막대를 뽑으면 3단포크가 들어있어 특별한 날 여럿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케이크다. 지난해 큰 인기를 끈 ’27 큐브’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신기술을 적용해 만든 원형 아이스크림을 활용했다. ‘파티 위드 해피박스’는 케이크 하단 해피박스 속에 가랜드 1개, 물결양초 4개, 하트풍선 4개 등 파티용품이 숨어있어 나만의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