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포항시, AI 일제방역 총력 기울여


[푸드투데이=석기룡 기자] 경상북도 포항시(이강덕 시장)는 AI가 전국으로 확산됨에 따라 일제방역에 나섰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11일 중점방역관리지구인 흥해 성곡농장을 찾아 10여명의 산란계 사육농가를 직접 방문해, 방역활동에 대한 노고를 위로하고 앞으로 더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12일 현재 (AI)는 경기, 강원, 전라, 충청지역 등 거의 전국으로 확산돼 177개농장에서 655만수를 살처분 하는 등 큰 피해를 내고 있어 지역 농가와 가축방역부서를 긴장하게 하고 있다. 

지난 7일, 농림부는 발생시군에서 생산된 가축이 비발생시도로 이동금지 조치를 긴급 지시하는 등 비발생지역으로 남아있는 경상남북도 지역으로의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 시장은 “AI가 철새 주요경로인 서해안 지방에서 시작됐지만 전국 각지에서 의심신고가 계속 되고 있는 상황이니 우리지역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며 “각 농장에서는 사육하는 가금류가 야생조류와의 접촉을 피할 수 있도록 그물망을 설치하는 등 자체방역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포항시 관내에는 240농가에서 산란용 닭을 중심으로 70여만수의 가금류가 사육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폐사, 산란율감소 등 AI 의심축사례는 없으며, 야생조류, 농가 사육 닭 오리 등의 분변검사를 실시했다. 그러나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