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송석두 충남부지사 “살처분 조속 마무리·철저한 차단 방역”주문

 

충남 부여 종계장 닭 폐사체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H5N8형)이 검출됨에 따라 해당 농가에서 사육 중인 닭에 대한 살처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25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긴급 방역 대책회의를 열고 차단 방역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송석두 도 행정부지사와 도내 각 시·군 부시장·부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이번 영상회의는 AI가 발생한 부여군의 살처분 및 방역 상황 보고와 인근 시·군 차단 방역 상황 보고 등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송 부지사는 “현재로서는 철저한 차단 방역만이 AI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며 “부여군에서는 살처분 조치를 신속히 마무리 하고, 발생 농가에 대한 통제와 추가 소독, 살처분 참여 인력에 대한 소독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부여군은 물론, 보령시와 서천군 등 주요 도로에 방역 초소를 설치하되 곧바로 설치가 어렵다면 광역살포기나 이동방역단을 투입해 소독을 실시해 달라”며 “특히 철새가 AI 발생 원인이라는 의견이 강한 만큼, 철새도래지에 대한 철저한 출입통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 부지사는 이와 함께 “다가오는 명절, 귀성객 등이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강조한 뒤 “H5N8형 AI는 세계적으로 인체 감염 사례가 없다는 것이 질병관리본부의 공식 발표인 만큼, 농가들이 이중고를 겪지 않도록 소비 촉진에도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부여지역에서 AI가 발생함에 따라 AI방역상황실(실장 농정국장)을 비상대책본부(본부장 도지사)로 격상하고, 각 시·군에 긴급 방역조치를 지시하는 등 총력 방역체계를 가동 중이다.

 
도는 AI 발생에 따라 현장을 통제하고 살처분을 진행 중이며 발생 농가에서 10㎞ 내에 위치한 부여와 보령, 서천 지역 339농가에서 사육 중인 가금류 235만 9000마리에 대해 이동제한 조치를 취하고, 방역초소를 확대 설치 중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