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투데이 국감현장]정부 결핵환자 관리 구멍 숭숭

슈퍼결핵 입원 환자 81% 외출경험 있어

다제내성결핵, 이른바 슈퍼결핵 환자들의 81%가 외출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돼 환자관리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슈퍼결핵 환자들은 한번에 10~15명을 감염시킬 수 있다. 그래서 정부는 지난해부터 이들에 대해 강제입원을 시키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김용익 의원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올 7월 말까지 국립결핵병원인 마산병원과 목포병원에 강제 입원됐던 결핵환자는 총 172명으로 이 중 외출경험이 있는 환자는 80.8%인 139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8일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외출 사유는 결핵 약 중 비급여가 되는 약을 사러가는 경우와 다른 질환이 있는 결핵환자의 경우 치료를 위해서 그리고 개인적인 사정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결핵검진 후 최종 판정까지 최대 3개월이 걸리는데, 이 기간동안 결핵환자에 대한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결핵검진 검사 소요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검사법 도입 필요성에 대해서도 제기했다.


강제입원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결핵균 검사에 소요되는 기간이 현재는 일반결핵은 2주~2개월, 다제내성 결핵은 최소 2주~3개월 걸린다. 이 과정에서 결핵환자들은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 마음대로 활보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전파할 위험이 높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2시간 만에 결핵균 여부와 내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결핵신속진단법(GeneXpert)이 도입돼야 하는데 비용 때문에 보건소를 이용하는 경우만 실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