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0국감] 농협유통, 수산물납품 특정업체 봐주기 도 넘어

URL복사

투서로 납품 공급 포기한 굴비업체, 특판사업으로 변경해 판매 허용
김승남 의원, "제품 품질.가격보다는 유통담당자의 손에 의해서 결정"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의원(고흥‧보성‧장흥‧강진)은 16일 "농협경제사업 중 유통사업은 '판매농협 51% 달성'을 위한 중요한 사업임에도 판매 현장에서는 납품처와의 유착관계로 인해 많은 이의신청 건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지금과 같은 매입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2020년 농협유통 수매 굴비부문 공급사업자 선정(제22차)」과 관련해, 탈락한 업체가 1,2위 업체의 입찰서류가 문제가 있다면서 농협유통에 확인해 줄 것을 투서했다. 굴비류(10개 규격)에 대한 제한공개 경쟁입찰이며, 2개 업체를 선정해 1년 동안 직매입하는 방식이다.


최종 탈락한 3위 업체가 농협유통과 하나로유통에 이의신청서를 제출하고, 입찰서류의 진위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했으나 농협 측은 입찰에 문제가 없다고 회신했다. 그러나 또다시 민원을 제기하자 1위 업체는 3년 동안 입찰제한 패널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품공급을 포기했다. 단지 적자 발생을 이유로 포기한다고만 밝혔다. 그러나 이 업체가 지금까지 농협에 납품한 굴비는 2016년 27억원, 2017년 21억원, 2018년 18억원, 2019년 13억원, 2020년 상반기 10억원 등 거의 농협의 모든 판매장에서 굴비를 납품해 왔다.
 

1위 업체는 굴비부문 공급사업자를 포기했음에도 참여제한과 같은 제재도 받지 않고 마진이 더 높은 보리굴리세트를 농협 전체 판매장에서 팔 수 있도록 특판 혜택을 받았다. 특판은 농협유통 수산부와 수의계약 형태로 이뤄진다. 투서로 인한 말썽이 생길 수 있으니 굴비공급사업을 포기하는 대신에 전 판매장에 보리굴비세트를 판매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김 의원은 이번에 특판업체로 선정된 보리굴비세트 공급업체는 2곳(자숙, 엮걸이)인데, 한 업체는 양재점에서만 판매하도록 허가받고 직접 판매를 해야 하는데 공급사업자를 포기한 업체는 농협 전 판매장에서 팔 수 있으며 제품도 농협직원들이 판매하는 것이다. 명백한 특혜를 주고 있다고 질책했다.


김 의원은 “경제사업 이관 이후 농협유통은 2015년 대비 75.3%(2019년)나 손익이 줄었다. 경제사업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시설 투자와 유통환경 개선 노력도 중요하지만, 미시적인 측면의 재고관리, 품질관리, 서비스관리, 인사관리 등을 소홀히 한다면 타 유통업체와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 일선의 직원들도 경쟁적인 환경변화에 스스로 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써모스, 집콕족 겨냥 '보온보냉 반전 머그컵’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써모스가 콤팩트한 크기에 반전 용량으로 실내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하기에 좋은 ‘보온보냉 반전 머그컵’을 출시한다. 써모스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 집콕족을 위해, 집에서 편하게 활용할수 있으면서도 우수한 보온(냉) 효력을 지닌 스테인리스 진공단열 머그컵인 ‘보온보냉 반전 머그컵’을 기획했다. 모던하면서도 깔끔한 화이트, 블랙, 스테인리스 3가지 컬러로 구성됐으며, 블랙과 화이트 컬러는 매트한 질감으로 마감하여 평상시 소비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도자기 머그컵과 같은 익숙한 사용감을 제공한다. 보온보냉 반전 머그컵은 콤팩트한 사이즈 대비 350ml의 넉넉한 용량을 담을 수 있는 반전 매력의 제품이다. 커피전문점 small 사이즈(8oz) 음료에 얼음을 가득 넣거나, 종이컵 2컵 분량도 거뜬히 들어가 소비자들의 여유로운 음용을 돕는다. 특히 음료가 금방 미지근해지는 일반 도자기 머그컵에 비해, 써모스만의 진공단열 구조로 제작되어 1시간 기준 67도 이상, 8도 이하의 우수한 보온 및 보냉 효력으로 온도가 그대로 유지된다. 이에 겨울철 즐겨 마시는 커피, 핫초코나 아이를 위한 우유 등을 따뜻하게 마실 수 있고, 평소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