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드뉴스] '만병의 근원' 염증...예방에 좋은 식품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염증은 우리 몸을 방어하기 위한 반응이지만 오랜 시간 축적되면 점막손상을 유발하고 심각할 경우 다양한 질환을 유발한다.


거의 모든 질병은 염증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건강검진에서 가장 흔히 나오는 결과 중의 하나가 바로 식도, 위, 십이지장의 염증과 궤양이다.

위염을 오래 앓으면 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혈관의 벽에 염증이 생기면 고지혈증으로 악화되며,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면 전립선염이 된다.

간염은 간세포와 간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다. 간염은 간경화로 진행될 수 있으며, 간경화는 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기관지나 폐에 염증이 생기면 기관지염과 폐질환이 된다.

노인들에게 가장 흔한 질병 중의 하나가 관절염이고, 알레르기도 염증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

도라지 
호흡기질환에 좋아 한방에서는 가래, 기침, 기관지염, 호흡 곤란, 편도선염 등 염증성 호흡기 질환에 많이 사용됐다. 인삼의 주요성분인 사포닌이 도라지에도 들어 있어 기침이나 천식에 도움이 된다.

민들레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리놀산과 콜린 성분이 많다.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없애주며, 해독작용과 항암효과가 있으며, 종기와 종양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한방에서 민들레는 열로 인한 종창, 유방염, 인후염, 맹장염, 복막염, 급성간염, 황달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늘, 양파, 부추
유황화합물이 들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준다. 항생물질이 발견되기 전까지는 마늘은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균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오메가-3 지방산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조절하여 심장혈관 시스템의 염증과 혈액응고를 줄여주어 심혈관질환, 암, 관절염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정어리, 고등어, 꽁치, 참치, 청어, 송어 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다. 

레스베라트롤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오디, 땅콩, 포도, 라스베리, 크렌베리 등 베리류에서 발견된다. 강력한 항산화작용, 항암작용, 항염증작용, 혈당저하작용, 심혈관계 질환예방, 신경 보호작용, 피부노화방지 효과 등이 보고되고 있다.

강황
카레의 노란색을 내는 향신료로 잘 알려진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항염성분이 들어 있어 세포의 재생과 상처치유에 효과적이다.


(출처=미래에셋은퇴연구소 이원종 강릉원주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관련기사

1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