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소스.드레싱 식품업체 위생 엉망...36곳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농산물품질관리원,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16일까지 소스류, 드레싱류 등의 식품제조·가공업체 등 100곳을 기획 감시한 결과,'식품위생법','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으로 36곳을 적발해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 등을 의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최근 식습관의 서구화, 나홀로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가정집에서 손수 만드는 식품에 활용도가 높은 소스류, 드레싱류등에 대해 제품의 안전과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유통기한 경과 원료 사용, 보관기준 위반,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행위 등을 집중 점검했다.


주요 위반 내용은 ▲무신고 영업(2개소) ▲유통기한 경과원료 사용 및 보관(5개소) ▲보관기준 위반(5개소) ▲자가품질검사 미실시(4개소) ▲원료수불부 및 생산작업기록 미작성(8개소) ▲품목제조 미보고(6개소)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6개소) 등이다.


경기도 OO시 소재 OO업체는 유통기한이 약 6개월 정도 경과된 고춧가루를 ‘소스류’ 제품 제조에 사용할 목적으로 보관(약 12kg)하다 적발됐다.
 

경기도 OO시 소재 OO업체와 강원도 OO군 소재 OO업체는 보관방법이 -18℃이하 냉동보관인 ‘냉면육수’ 제품을 실온상태로 보관했다.


충남 OO시 소재 OO업체는 2013년 4월부터 2015년 4월까지 24개월 동안 복합조미식품을 제조·판매하면서 매월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는 자가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 등과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고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식품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단속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에게는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할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4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