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레드-딸기

봄철을 맞아 전국각지에서 딸기축제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딸기는 겨울내내 굳어있던 몸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딸기는 다른 과일에 비해 비타민 C의 함량이 매우 높아 피로회복과 체력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러한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가 나오는 것을 막아 피부 미백에 도움을 준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로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정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로회복 및 체력증진에 좋다. 


또한 딸기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메틸살리실레이트, 비타민C, 비타민 A1, B1,B2 니코틴산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신경통, 류머티즘에 좋다.


딸기의 과즙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과 펙틴의 작용으로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예방 및 치료에도 좋다.


이밖에도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암예방 뿐 아니라 시력회복에도 효능이 있고 딸기에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인체의 민연력을 증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질병을 예방해준다.



딸기 씻는 법
딸기는 껍질이 얇아 상하기 쉽고, 과육이 부드러워서 소금물에 재빠르게 한번, 흐르는 물에 두 번! 씻어서 먹으면 당도가 높아져 더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딸기를 소금물에 오래 담가두면 비타민C가 물에 녹아 나올 수 있다. 30초 이상은 금지!


딸기 보관법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종이상자에 담아 보관하여 1주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금방 먹을 딸기라면 꼭지를 제거 하지 말고 비닐랩에 씌어 냉장 보관한다.


신선한 딸기 고르는 법
신선한 딸기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며, 과육의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돈다.






딸기크레페

재료  딸기, 우유, 레몬즙, 설탕, 소금, 밀가루, 버터, 치커리

 

만드는 법

1. 딸기는 꼭지를 제거해서 미리 설탕에 재워둔다.
2. 딸기와 우유, 레몬즙을 함께 넣고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준비해 준다.
3. ②에 설탕과 소금, 밀가루를 체에 쳐서 섞어주고 조금씩 우유를 넣어준다.
4.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다음 섞어 두었던 반죽을 팬에 최대한 얇게 부쳐준다.
5. ④에 치커리와 딸기를 넣고 말아준다.
6. 접시에 얹고 딸기 등으로 장식한다.









딸기 돌나물 샐러드

재료 딸기 240g, 돌나물 100g, 올리브오일 6큰술, 레몬즙 2큰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딸기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꼭지 부분을 자르고 0.3cm 두께로 슬라이스 한 후 접시에 얇게 편다.
2.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과 레몬즙을 넣고 섞은 후 소금, 후추로 하여 드레싱을 만든다.
3. 잘게 썬 돌나물을 작은 크기로 썬 딸기와 섞은 후 드레싱과 버무린다.
4. 슬라이스 한 딸기 위에 드레싱을 살짝 뿌린다.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