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소화에 도움이 되는 '찹쌀'

지난 여름 더운 날씨 탓으로 자주 찬 음식을 찾게 되었을 것이다. 이에 냉해진 우리 몸에 소화능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소화에 도움이 되는 찹쌀음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찹쌀은 멥쌀과 대응되는 말로, 찹쌀의 녹말은 대부분 아밀로펙틴으로 이뤄져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소화흡수된다.

 
차진 기운이 높고, 멥쌀보다 소화가 잘 되며, 찰떡 ·인절미 ·경단 ·단자 등 여러 가지 떡을 비롯 찰밥 ·약식 ·식혜 ·술 ·고추장 등을 만드는 데도 쓰인다.

 
찹쌀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에는 대추가 있다. 대표적인 음식이 약밥인데, 찹쌀의 결점인 적은 지방, 칼슘, 철분, 섬유소의 함량을 보충해주는 식품이 대추이다.


또한 오곡밥은 찹쌀에서 부족하기 쉬운 식이섬유와 각종 무기질, 비타민은 다른 잡곡들이 대안해주며, 양한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해 항암, 항산화, 혈당조절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찹쌀의 효능


1. 위장보호

찹쌀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위벽을 자극하지 않아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만성위염, 위궤양 등 위장질환이 있을 경우 찹쌀죽만 먹으면 좋다.


2. 설사치료

설사는 주로 몸이 차서 생기는 질환인데 위의 따뜻한 성질이 설사를 멎게 도와준다고 한다.


3. 체력회복

영양가가 풍부하고 식감이 부드러워 환자들의 체력회복에 좋다.


4. 변비예방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 유지력이 크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5. 모유대용

산모의 젖이 부족할 경우 모유 대용으로도 좋으며 산모가 먹으면 젖의 양이 늘어난다고 한다.


6. 불면증 해소

찹쌀의 성분은 잠을 잘 잘수 잇도록 도와준다. 불면증이 있다면 따뜻한 찹쌀로 죽을 쒀 먹으면 좋다.


찹쌀 포도 부꾸미
 

준비 재료 


포도주스 1/2컵, 찹쌀가루 1컵, 식용유 약간, 꿀 2Ts, 잣 10g 


만드는 법


1. 찹쌀가루에 포도주스를 넣고 반죽한다.

2. 팬에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올린다.

3. 적당히구워지면위에잣을고명으로얹는다.

4. 꿀에 즐겨 먹는다.


찹쌀 단호박 미음


준비 재료 


단호박 1개, 찹쌀가루 1컵, 설탕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찜기를 이용해 익혀준다.

2. ①을 믹서기에 갈고 냄비에 찹쌀가루와 함께 넣어 물로 점도를 맞추며 타지 않도록 저어주며 익힌다.

3. 설탕, 소금으로 간을 맞춰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