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닭보다 지방이 적은 '메추리'

과거 닭, 오리와 더불어 집에서 많이 사육했던 메추리는 번식력이 좋아 단백질을 섭취하기 좋은 식재료였다. 
 

요즘에는 시장이나 마트에서 육고기로 쉽게 찾아 볼 수 없지만 더운 여름으로 인해 몸이 지쳐있다면 닭보다 지방이 적으면서 단백질이 풍부한 메추리를 먹어 보기를 권장한다.
 

메추리는 꿩과에 속하는 작은 새로 세계 각지에 분포한다. 메추리고기는 수분 약 72.7%, 단백질 18.9~22.1%, 지질 약 4.0%이다. 


맛은 단맛이 돌면서 담백하며 부드러워 닭과 맛이 흡사하지만 지질은 그것보다 적다. 칼슘, 철은 튀긴 닭의 약 2배이며 비타민은 특히 B2가 많다. 


튀김시 뼈를 발라내지 않고 섭취 할 수 있는 식재료로써 내장을 제거한 전체부위가 가식부가 될 수 있는 고기다.


메추리 고기는 설사를 하는 사람들에게 좋으며, 특히 철과 칼슘 비타민이 풍부해 어린이들의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메추리와 궁합이 맛는 식재료에는 레몬과 호두로 알려져 있으며, 단백질식품인 메추리 고기의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레몬속 성분이 도와주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우리몸에 이로운 영향을 줄 수가 있다.


또한 호두와 메추리를 함께 섭취했을 시 각종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효소 구성 성분으로 알려진 Vitamin.2와 뇌에 영양을 공급하는 호두의 영양성분으로 인해 뇌기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중국 청나라때 편찬된 수식거음식보와 중국당대에 책 식료본초속에서도 메추리 고기의 효능을 담고 있으며 덥고 습한 날씨의 반복속에서 입맛이 없으며 별미를 찾고 있다면 영양면에서 매력적인 메추리 고기를 먹어보길 바란다.
 

메추리 튀김


준비 재료


메추리 10마리, 화이트 와인 100g, 식용유300g, 파 20g, 후추 0.5g, 밀가루20g, 계란 1개, 쑥갓 50g, 소금 15g.


만드는 법


1.메추리는 소금, 후추가루, 화이트와인, 파를 두고 재운다.

2.재운 메추리를 기름에 튀겨 접시에 담고 밀가루와 계란을 묻혀 튀긴 후 쑥갓을 옆에 놓는다.


메추리 양념장 구이


준비 재료


메추리 6마리, 깨소금 5g, 간장 10g, 참기름 5g, 조청 5g, 파 20g, 마늘 5g, 후춧가루 0.3g


만드는 법


1. 간장에 파, 마늘, 조청, 후춧가루, 참기름, 깨 소금을 두고 양념장을 만든다.

2. 메추리는 뼈를 뽑고 양념장을 바르면서 굽는다.

3. 구운 메추리를 썰어 접시에 담고 파를 구워서 놓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