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 푸드> 우엉

장건강에 좋은 우엉. 우엉에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장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한 배변이 촉진되기 때문에 한때 우엉 다이어트가 붐이 됐던 만큼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

 

우엉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함유돼 있다. 이눌린은 저장성 다당류이기 때문에 소화효소에 의해서는 거의 분해가 되지 않아 당뇨가 있는 환자들에게 좋은 식재료이며, 장내 유익균을 크게 활성화 해줘 장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눌린 외에도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하나 더 있다. 그것은 우엉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성분인 리그닌이라는 것이다.

 

리그닌은 불용성 식이섬유로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장활동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우엉을 꾸준히 섭취하길 권한다. 또한 천연 인슐린 성분은 신장기능을 향상시켜줘 소변을 자주 보거나 방광염, 신장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우엉은 당질이 많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이자 대표적인 미네랄 식품이다. 칼륨, 마그네슘,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중 하나인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돼 있다. 아르기닌 성분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체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장하는 어린아이는 물론 바쁜 직장생활을 하는 성인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우엉을 손질할 때에는 흙을 씻고 껍질은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솔로 씻거나 칼등으로 훑어 긁어내는 것이 좋고 우엉을 썰때에는 섬유질의 결 방향대로 길게 써는 것보다 연필 깍듯이 썰어야 연한 식감으로 먹을 수 있다.

 

우엉 고르는 방법: 껍질을 벗기지 않은 우엉을 구입하는 것이 좋고 상처가 없고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이 좋다. 또 너무 건조하지 않고 잘라봤을 때 부드럽게 잘리는 것이 좋다. 중국산 우엉은 거칠고 딱딱하며 단맛이 강하다.

우엉보관법: 우엉은 흙이 묻은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고 씻은 상태라면 신문지로 꼼꼼히 싸서 서늘한 곳이나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다. 우엉이 건조해지면 효능이 저하된다.

 

-우엉을 이용한 요리-


*우엉 들깨찜*
재료

우엉4개, 들기름2큰술, 식초1큰술, 들깨가루3작은술, 찹쌀가루1큰술, 물1/2컵, 소금약간, 통깨약간


만드는 법
1. 우엉은 개끗이 씻어 칼등으로 껍질을 벗긴 후 어슷썰기 한다.
2. 물을 부은 냄비에 식초를 떨어뜨려 우엉을 살짝 데친다.
3. 팬에 들기름을 두른 후 데친 우엉이 말개질 정도로 노릇하게 볶는다.
4. 소금 간을 약간 한 후 물, 들깨가루와 찹쌀가루를 넣고 버무리며 약한 불에서 1~2분간 익힌다.

 

 

 

 

 

 

 

*우엉 잡채*
재료

우엉1개, 채썬쇠고기1/2줌(100g), 청피망1/2개, 홍피망1/2개, 양파1/2개, 표고버섯2개
양념장: 간장3큰술, 설탕2큰술, 다진마늘1큰술, 통깨1큰술,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큰술


만드는 법
1. 우엉은 5cm 길이로 얇게 채 썬 후 식초물에 담가 갈변을 방지한다.
2.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리고 기둥을 제거해 채썬다.
3. 2의 표고버섯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팬에 볶고, 채 썬 쇠고기도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팬에 볶는다.
4. 청피망, 홍피망, 양파도 비슷한 길이로 채 썰고 기름두른 팬에 볶은 후 볼에 넣어 식힌다.
5. 1의 우엉은 물기를 제거한 후 팬에 넣고 분량의 재료로 만든 양념장을 넣어가며 볶은 다음 2, 3, 4와 함께 담아 완성한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 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 · 박사과정 외래교수
현) 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 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