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 화이트 - 양배추

양배추의 효능

양배추는 활력을 주는 매개체로서 혈액의 정화제로 괴혈병 치료에 뛰어나다. 현대 민간의학에서도 항 궤양성 치료제로 양배추를 사용하고 있다.
 
양배추는 주로 생채로 이용이 많지만 각종 요리에도 쓰인다. 일년 중 늦가을부터 겨울 동안에 생산된 양배추가 맛이 좋고 저장성과 수송성이 좋다.
 
먹는 방법에 있어서도 치아가 건강한 사람은 생것으로 먹어도 좋지만 다량 섭취하는 경우에 허약한 사람은 삶아서 연하게 먹는 것이 좋으며, 삶을 때 나는 심한 냄새는 식초를 가하면 없어진다.
 
데친 잎으로 다진 고기를 싸서 익혀 먹는 롤양배추나 돼지고기, 베이컨, 당근 등과 함께 끓여 먹어도 좋다. 

1. 암, 특히 대장암의 위험성을 저하시킨다.

2. 항궤양성 비타민U를 함유하고 있어 생즙을 먹으면 위궤양에 효과가 있으면, 빈혈, 위장장애,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 또한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 여성의 피부미용에도 좋다.
 
3. 양배추는 면역기구를 자극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죽이는 효과가 있다.

4. 성장을 촉진시킨다.

5. 100g당 29kcal의 저열량식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비타민보다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다.

6. 양배추 생즙은 빈혈, 위궤양, 위장장애, 당뇨병에 효과가 있으며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 여성의 미용에 좋지만 먹기가 어렵다. 먹기 좋게 하려면 양배추즙 75%, 셀러리즙 25%의 비율로 섞어서 먹으면 좋으며, 한 컵의 양배추즙에 토마토, 파인애플, 오렌지, 자몽즙을 큰 숟가락으로 두술 정도 넣어 마시면 더욱 좋다.


<양배추를 이용한 요리> 


양배추 초절임


재료 

양배추 1/2개, 양파 1개, 깻잎 10장, 밤 5개, 대추 10개, 마늘, 소금, 식초, 설탕

단촛물 : 물 1컵, 소금 1/2큰술, 식초 1컵, 설탕 1/2컵을 끓여서 식혀준다.


만드는 법

1. 양배추는 깨끗이 씻어서 소금물에 절여준 다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양파는 채로 썰어준다.
3. 밤은 껍질을 벗기고 채로 썰어준다.
4. 대추는 씻어서 씨앗은 발라내고 채를 썰어준다,
5. 깻잎은 깨끗이 씻어준다.
6. 양파, 밤, 대추, 마늘, 소금을 넣어 속을 버무려 준다.
7. 양배추에 속을 넣고 깻잎을 올리고 반복순으로 담은 다음 단촛물을 끼얹어 준다.




쇠고기 양배추 말이


재료

쇠고기 200g, 찹쌀가루 3큰술, 양파 1/2개, 다진마늘 1/4큰술, 양배추 5잎, 토마토케찹 3큰술,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쇠고기에 양파와 찹쌀가루를 다져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2. 양배추는 끓는 물에 데쳐준다.
3. 데친 양배추에 ①을 넣어서 말아준 다음 찜통에 쪄준다.
4. 팬에 토마토 소스, 설탕을 넣고 끓이다가 찜통에 찐 양배추롤을 넣고 익혀준다.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