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 레드 - 팥

팥의 효능 

당질과 단백질이며, 당질 중에는 특히 전분이 34%에서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이다. 단백질 함량도 20% 내외로서 높은 편이지만 영양가는 콩에 비하여 현저히 떨어진다. 팥은 검정색, 붉은색, 갈색, 흰색, 얼룩색 등 다양하며 붉은 색이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다. 팥의 전분질은 섬유질에 쌓여 있어 혀에 독특한 감촉을 주며 당질 중 에는 특히 전분이 34%로 많이 함유되어있고 단백질 함량도 20%내외이다.

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팥의 성분은 단백질, 지방, 당질, 회분, 섬유질 등과 비타민 B1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각기병의 치료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팥을 삶아서 먹으면 신장염을 낫게 하고 당뇨병에는 팥, 다시마, 호박을 삶아 약간 매운 듯이 해 먹으면 좋다. 얼굴에 주근깨가 있는 사람은 팥꽃의 즙을 내러 바르면 주근깨를 퇴치해주는데 그뿐만 아니라 설사를 멈추게도 하고 비만증과 고혈압의 예방 치료제이기도 하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옛사람들은 매달 초하루와 보름날을 팥밥 날로 정하였다. 40대 이후 성인병 예방에 좋다.

tip 좋은 팥 고르는 방법
 
*품종 고유의 특성을 갖고 크기별로 잘 선별된 것
*껍질의 얇음과 두꺼움 없이 충실하고 단단하고, 부드러우며 낱알이 고른 것
*품종 고유의 낱알 모양을 갖고, 보통의 숙도를 가진 건전한 낱알인 것
*수분 함량이 14% 이하이고, 이물질이 없는 것
*고유의 빛깔을 갖고 빛깔이 선명한 것

tip 팥 조리시 유의 사항

*섬유가 많고 조직이 단단하므로 미리 물에 불려서 충분히 팽윤시킨 후에 물과 함께 섞는다. 
*오래 삶아야 하므로 단시간 익혀야 할 경우에는 중조를 소량 넣으면 쉽게 무르나 중조는 알칼리성으로 비타민 B1을 파괴하는 단점이 있다.
*물에 씻은 다음 팥이 잠길 만큼 물을 부어 삶기 시작하여 끓어오르면 찬물을 반쯤 붓는다. 이렇게 하면 고르게 가열되어 속까지 천천히 열이 통하기 때문에 껍질이 터지거나 팥이 갈라지지 않고 깨끗이 삶아진다.


팥죽 

재료 

팥2컵, 물 10컵, 쌀 1컵, 소금 소량

만드는 법

1. 팥은 깨끗이 씻어서 냄비에 넣고 물은 팥의 2배를 부은 후 끓기 시작하면 물을 따라버리고 떫은맛을 없앤다. 
2. ①의 팥에 물 10컵을 부어 무를 때까지 삶아준다.
3. ②의 팥이 삶아지면 체에 받치고 팥물은 받아둔다.
4. 쌀은 깨끗이 씻어서 물에 불려준다.
5. 냄비에 팥물을 넣고 불려 놓은 쌀을 넣어서 푹 끓이면서 주걱으로 저어준다.
6. 어느 정도 걸쭉해지면 삶아 놓은 팥을 넣고 푹 끓여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하여 그릇에 담는다.




팥양갱

재료 

한천 500g, 팥 1컵, 설탕 1/2컵, 물

만드는 법

1. 한천은 물에 불려 물기를 짜고 냄비에 넣고 물 2컵을 넣어 끓이다가 녹으면 설탕을 넣어 녹을 때까지 끓여준다. 
2. ①을 체에 걸려준다.
3. 팥은 깨끗이 씻어 삶아 믹서에 갈아서 체에 걸러준다.
4. ②에③을 넣고 저어가면서 은근하게 끓여준다.
5. ④를 네모난 틀에 붓고 굳으면 쏟아서 썰어준다.

tip 틀에 끓은 양갱을 부을 때는 물기를 묻힌 다음 부으면 잘 썰어진다.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