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항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 Green - 녹차

녹차의 효능


비타민 C, 아미노산, 카테킨 등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미용재료로도 많이 사용되는 녹차는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하고 혈압 상승도 억제해 준다.


또한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품을 냉장고에 보관하기 전 녹차로 잘 헹구어 넣어두면 살균 효과가 있어 훨씬 오랜 시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비린내가 나는 생선이나 해산물 요리, 고기요리의 냄새를 없애는 데 녹찻물을 사용하거나 요리하고 손에 밴 냄새 역시 찻잎으로 닦으면 효과적이다.


녹색은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키는 색이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 주는 엽록소가 풍부해 자연 치유력을 높인다.


피를 만들고 세포 재생을 도와주므로 노화예방에도 좋다. 게다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까지 있다.


녹차를 이용한 요리 / 녹차만두


<재료>

녹차가루 2작은술, 밀가루 1컵, 돼지고기 100g, 배추김치 50g, 마늘, 파 ,생강,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밀가루에 녹차가루를 넣고 채에 한번 내린 다음 소금을 넣고 물을 넣어 반죽을 해준다.
2. 돼지고기는 다지고 배추김치는 물기를 짠 다음 다려서 혼합하여 파, 마늘, 생강을 다려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해준다.
3. 1의 반죽을 완자로 말은 후 넓이 6cm 두께 0.3cm 밀대로 밀어준다.
4. 3의 만두피에 2의 속을 넣고 만두를 빚어준 다음 찜통에 쪄준다


녹차를 이용한 요리 / 녹차소스 과일 샐러드


<재료>


레몬 1개, 오렌지 2개, 키위 1개, 딸기 3개, 물 2컵, 설탕 1/2컵, 바닐라 빈 1/2개, 민트 잎 약간, 녹차가루 1/2작은술
녹차소스: 녹차가루 2큰술, 마요네즈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레몬과 오렌지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얇게 벗긴다.
2. 물과 설탕을 냄비에 넣고 끓으면 불에서 내린 후 볼에 담는다. 바닐라 빈을 반으로 갈라 볼에 담는다.
3. 민트 잎과 레몬, 오렌지껍질, 녹차가루를 넣고 랩으로 덮은 후 10분 정도 둔다.
4. 3을 체에 내린 후 즙과 녹차 소스를 섞어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한다.
5. 계절과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보기 좋게 담아 준비된 녹차 소스를 곁들여 낸다.

 

 

글 양향자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양향자 이사장}
www.wfcc.or.kr  02) 511-1540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