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항자교수의 슈퍼칼라푸드>Yellow - 호박

호박의효능

호박은 회복기 환자나 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다. 그리고 마른 사람이 꾸준히 먹으면 살이찌는 효과를 준다. 또는 그와 반대로 비만증인 사람의 다이어트(팩틴 성분)효과를 가져다준다.

당뇨나 산후 부기 빼는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에도 좋다. 

늙은 호박은 성인병, 변비, 설사, 기침, 감기, 냉증, 피부보호, 야맹증에도 도움이 된다. 또 동짓날 호박죽을 먹으면 중풍에 걸리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을 만큼 호박은 중풍 예방에도 좋다.

Tip!
노란색을 띄는 과일이나 채소에는 카로티노이드가 들어 있고,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가장 강력한 향산화제로 노화 촉진이나 성인병 등을 일으키는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사람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바뀌는데, 이는 면연력을 강화하고 신체의 발육을 돕는다. 



호작을 이용한 요리


호박 고추장

재료
늙은호박 4kg, 엿기름 1.5되, 메주가루 0.5kg, 고춧가루 1.5kg, 소금 0.5kg

만들기
1. 늙은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다음 썰어준다.
2. 따뜻한 물에 엿기름을 주물러서 체에 걸른 후 엿기름 물을 맑게 가라 앉힌다. 
2. 1의 호박은 엿기름 물에 8시간 정도 약한 불에서 끓인다.
4. 3의 메줏가를 넣고 섞는다. 
5. 4가 식으면 고춧가루와 소금으 넣어 섞는다.
6. 다 된 5를 항아리에 담고 뚜껑을 덮은 후 20일 동안 햇볕에 두어 발효시킨 후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호박죽

재료
호박 1/2개, 삶은 팥 1/2컵, 불린 쌀 1컵, 찹쌀가루 1컵, 소금·흑설탕 약간

만들기
1. 호박은 속을 파고 껍질을 벗긴 후 잘게 썰어준다.
2. 냄비에 호박과 물을 넣고 푹 끓이다가 주걱으로 으깨면서 불린 쌀을 넣고 끓여준다.
3. 2에 어느 정도 쌀이 익으면 찹쌀가루를 넣고 끓이다가 익은 팥을 넣어 주고 익힌다.
4. 3이 다 익으면 소금과 흑설탕으로 간을 해준다.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