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피로회복에 좋은 '매실'

매실은 수분이 약 85%, 당분이 약 10% 정도 함유되어 있고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등 유기산이 5% 가량이나 들어 있어 피로회복과 입맛을 돋우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매실은 예로부터 약용으로 주로 사용되었는데, 중국에서 처음 해열이나 수렴, 지혈, 진통, 갈증 방지 등에 오매라는 것을 사용했다고 한다. 오매는 덜 익은 매실을 따서 껍질을 벗기고 짚풀에 불을 지퍼 그연기에 그을려서 말린 것인데, 주름이 많고 신맛이 강하다.


게다가 비타민 A와C의 함량은 다른 야채도 부러워할만큼 뛰어나며, 정류성분이 함유돼 좋은 향기를 더하고 부패세균의 번식을 억제할수 있다.


매실은 감기나 배탈이 났을 때 먹으면 효과를 볼수 있는데, 특히 식중독이 많은 여름철에 매실을 먹으면 위속에 산성이 강해져서 조금 변질한 식품을 먹어도 소독이 된다.


▲ 매실미역무침

준비 재료(4인분)


오이 1개, 생미역 100g, 굵은소금 1작은술, 양념장(가쓰오부시 국물 200ml, 맛술100ml, 매실엑기스 20ml, 식초 3큰술, 소금약  
 간)


만드는 법


1. 양념장 재료를 끓여서 식혀 사용한다.


2.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지르며 물에 씻어 채썬다.


3. 생미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적당한 길이로 자른 다음 물기를 짠다. 


4. 오이와 미역을 양념장에 무쳐낸다.



▲ 매실소스 샐러드


준비 재료(4인분)


매실 5개, 양상추 100g, 방울토마토 5개, 파프리카 1/2개, 단촛물(물, 식초, 설탕 각 2큰술), 요구르트 드레싱(플레인요구르트1/2컵, 설탕1/2큰술, 레몬즙1/2작은술), 설탕 1작은술, 레몬 1작은술


만드는 법


1. 매실은 씨를 제거하고 단촛물에 담가 둔다.


2. 양상추는 먹기 좋게 손으로 뜯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 한다.


3. 파프리카는 0.5cm두께로 채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요구르트 드레싱을 만든다.


5. 준비한 채소와 매실을 섞은 다음 접시에 담고 4의 드레싱을 끼얹어 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