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필수지방산 함량 높은 돼지고기

돼지고기의 특징 및 효능

돼지고기는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B1이 풍부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적당량 섭취시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다. 필수지방산은 뇌징환을 예방하고 뇌 활동을 촉진한다. 육질이 연하여 소화 기능을 돕고 인과 칼륨들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기 영양식으로 매우 좋다. 특히 지방의 융점이 사람보다 낮아서 몸에 남아 있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밀어 내는 역할을 하여 중금속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상추에 돼지고기를 싸서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 에스테르(CE)가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주므로 콜레스테롤의 체내 축적과 동맥경화증, 고혈압의 예방을 기대할 수 있다. 

잇몸을 강화하고 신장과 뼈를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는 돼지갈비와 상추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돼지고기는 새우젓과 함께 먹는 것도 좋다. 새우젓은 발효하는 동안 많은 양의 프로테이스가 생산된다. 이 프로테이스는 돼지고기의 주성분인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고 소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그리고 새우젓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라이페이스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도움이 된다. 

돼지고기 고르는 법

돼지고기의 지방은 탄력성과 끈기가 있는 것으로 백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광택이 없거나 황색지방 또는 연지방(軟脂肪)은 좋지 않다. 그리고 살코기가 두껍고 색깔이 선명하며 윤기가 있는 담홍색인 것이 좋다. 




녹차돼지고기 보쌈

재료) 
돼지고기 200G, 배추 1/4통, 녹차잎 30g, 소금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양파 1/4개, 부추 50g, 풋고추 30g,
*고기양념 : 된장 1작은술, 맛술 2큰술, 마늘 2쪽, 생강 1쪽, 통후추 2알, 대파 1뿌리, 셀러리 1대, 설탕 1작은술, 후추 1작은술
*무침소스 : 참기름, 소금 1작은술, 레몬즙 1큰술

만들기)
1. 돼지고기는 된장, 맛술, 마늘, 생강, 통후주, 대파, 셀러리, 설탕, 후추, 녹찻잎을 넣고 버무린 다음 3시간 정도 냉장고에 넣어서 재운다.
2. 재운 돼지고기는 굶은 실로 묶는다.
3. 냄비에 돼지고기가 잠길 만큼의 물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 1큰술을 넣은 다음 고기를 넣고 푹 삶아 기름기를 뺀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3번의 고기를 통째로 놓고, 저며 썬 파와 마늘을 함께 굽는다.
5. 파와 마늘 향이 나면 나머지 녹차 넣어 굽고 기호에 따라 맛술과 간장을 넣고 굽는다.
6. 5번이 식으면 고기를 꺼내 얇게 썰어 접시에 담는다.
7. 분량의 재료를 섞어 무침소스를 만든다.
8. 양파는 채썰고, 부추는 4cm 길이로 자르고, 풋고추는 어슷 썰어 한데 섞은 뒤 7번을 뿌려 접시에 담는다.
9. 배추는 소금에 절여서 씻어 곁들인다. 



매운 돼지갈비찜     
                        
재료) 
돼지갈비 200g, 더덕 2뿌리, 양파 1개, 대파 1뿌리, 물 1컵
*양념 :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간장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매실청 1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만들기)
1. 고기 비계를 떼어 내고 칼집을 넣은 다음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고 끓는 물에 데친다.
2. 더덕은 껍질을 벗겨 반으로 갈라 다시 2등분하고 양파는 큼직하게 썰고, 대파도 어슷하게 썬다.
3. 데친 고기를 양념장에 1시간 재워둔다.
4. 냄비에 고기를 넣고 양념장을 부은 다음 한참을 끓이다가 더덕과 양파를 넣고 끓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