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수퍼칼라푸드> 블랙 - 다시마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 아니라 '알긴산'이라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변비에 아주 효능이 뛰어나다. 변비를 완화시켜주며 더 나아가서는 대장암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다시마를 물에 넣으면 끈적한 성분이 나오는데 이 성분이 암세포를 박멸하여 항암작용을 한다. 다시마를 드실때 물에 씻어 먹으면 이 성분이 씻겨나갈 수 있으니 다시마효능을 잘 보시기 위해서는 깨끗한 천으로 겉을 한 번 닦아내고 드시는 것이 좋다.


다시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요오드'라는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의 구성성분으로 갑상선 질환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나이든 여성분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데요, 다시마를 꾸준히 먹으면 변비에 좋다.


당뇨예방 - 풍부한 점질물과 더불어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도당이 혈액에 침투하지 못하게 도와주며 혈당치를 낮추어주어 정상적인 범위에서 생활 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풍부한 식이섬유 -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어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변을 부드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숙변, 노폐물을 배설하여주며 대장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제격.

 
콜레스테롤 수치를 하강 - 고혈압과 콜레스테롤에도 좋은 다시마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하강하는데 도움을 준다.

 
갑상선 예방 - 갑상선 호르몬을 구성하는 요오드성분이 풍부하여 장기적으로 섭취하여 주신다면 갑상선을 예방,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 
간질환 예방 - 잦은 음주로 인해 체내의 칼륨이 빠져나가게 되면 간질환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를 보충해 줄 수 있는 것이 다시마입니다 또한 간질환 예방뿐만 아니라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 
풍부한 마그네슘 - 마그네슘성은 칼슘을 흡수하여 치아와, 뼈를 구성하여주고 골밀도를 높여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 마그네슘 성분이 다시마에 풍푸하니 성장기 아이들과 어르신들은 꼭 드셔야 할 식품 중 하나이다.

 
체질개선 - 고르지 못한 식습관, 패스트푸드, 정크푸드로 인해 점점 산성화가 되어가는 체질을 알칼리 식품 다시마가 중화시켜 주는 작용을 하니 체질개선에 좋다..

 
탈모예방 - 요오드, 철분, 단백질, 비타민, 칼슘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이므로 모근이 약하신 분들이나 모발이 약하신 분들, 탈모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다.

 

다시마채조림


준비재료


마른다시마 15조각, 마늘 10알

양념
다시마육수1컵(종이컵), 진간장3술, 올리고당1술, 설탕반술, 참기름2/3, 통깨반술


만드는 법
1. 잘라둔 다시마 15조각과 마늘10알 준비한다.
2. 다시마는 말랑하게 불려 찬물에 행궈준다.
3. 다시마를 채 썰어 준비한다.
4. 마늘은 편 썰어 준비한다.
5. 냄비에 불을 켜고 준비해 둔 양념을 끓여준다. (다시마육수1컵(종이컵), 진간장3술, 올리고당1술, 설탕반술)
6. 양념을 중불로 졸여준다.
7. 마늘을 넣고 양념과 함께 다 익을 때까지 조려준다.
8. 다 조려지면 참기름2/3, 통깨반술 넣어주면 된다.

 

쌈다시마야채말이


준비재료


쌈다시마 150g, 빨간색.주황색 파프리카 1개씩, 오이 1개, 소금 약간
초고추장양념 (고추장 1큰술 반, 매실액 2큰술, 식초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통깨 1작은술)


만드는 법
1. 쌈다시마는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서 짠맛을 우려낸다.
2. 쌈다시마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해준다.
3. 빨간색, 주황색 파프리카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4Cm길이 정도로 채 썰어준다.
4. 오이는 돌기를 제거하고 소금으로 문질러서 씻은 후 돌려 깎아서 파프리카와 같은 길이로 채 썰어준다.
5. 초고추장양념 재료 고추장, 매실액, 식초, 설탕, 다진 마늘, 통깨를 넣어 고루 섞어준다.
6. 쌈다시마는 파프리카 길이로 썰어주고 그 위에 채 썬 파프리카와 오이를 넣어 돌돌 말아
준다.
 7. 쌈다시마채소말이는 접시에 가지런하게 담고 초고추장과 같이 낸다.

관련기사

5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