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이유VS안유진, 초여름 밤...톡 쏘는 탄산주 누구와 마실까?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봄 꽃의 개화시기가 앞당겨지는 등 전국적으로 이상고온이 지속되면서 주료업계에 탄산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가 7년 만에 과일탄산수 '이슬톡톡'의 신규 TV광고를 재개했다. 지난 2일부터 지상파·케이블TV·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에서 브랜드 광고를 시작했는데 2016년 런칭 광고 이후 2번째로 나온 TV광고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포스터 등 인쇄광고는 있었지만 별도의 영상광고는 만들지 않았다.

 

하이트진로가 7년 만에 신규 TV광고를 재개한 이유는 포화상태인 과일탄산수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이슬톡톡은 2016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1억700만 캔이 판매된 인기 과일탄산수지만 최근 경쟁사들이 과일탄산수 제품을 출시하는 등 과거에 비해 경쟁이 심화됐다"며 "이에 따라 TV광고를 해야 하는 시기로 판단을 내렸다. 특히 SNS도 좋은 마케팅 수단이지만 TV광고가 단기간에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매체라고 생각해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TV광고 모델은 가수 아이유를 선정했는데 2016년에도 아이유였다. 하이트진로가 이슬톡톡 TV광고 모델로 아이유를 선정한 이유는 참이슬과도 연관이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이슬톡톡은 참이슬의 서브브랜드로서 참이슬 광고 모델인 아이유를 이슬톡톡의 광고 모델로 선정하였다"며 "아이유는 현재 참이슬 모델로 8년간 활동하는 등 당사와 오랜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유의 광고 모델료는 공개된 적이 없지만 통상 업계에서는 아이유의 모델료는 1년에 10억원 선으로 통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은 2021년 출시한 레몬 탄산주 ‘레몬진(津)’이 가수 ‘안유진’을 모델로 발탁하고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시작한다. 롯데칠성음료는 통 레몬을 침출해 더욱 진하고 상큼한 레몬 본연의 맛을 살린 ‘레몬진’의 제품 특성과 가수 ‘안유진’의 상큼발랄한 이미지가 잘 어울려 새롭게 광고모델로 채택했다는 설명이다.

 

 

레몬진 모델 안유진과 함께 선보이는 이번 광고는 ‘진하게 빠져드는 통레몬의 상큼함’을 강조하는 TV 광고와 ‘상큼함이 네버엔딩(Never Ending)’이라는 콘셉트의 디지털 광고 등으로 구성했으며, 모델 안유진의 상큼 발랄함과 레몬진의 상큼함, 탄산의 청량함을 강조한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안유진의 상큼 발랄함이 ‘레몬진’의 상큼함을 표현하기에 최적의 조합이라 판단해 새롭게 모델로 발탁했다”며, “가수 활동 및 예능 활동 등을 통해 젊은 연령층에 폭발적인 사랑을 받는 가수 안유진을 통해 ‘레몬진’이 특히 젊은 연령층의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레몬진’은 통레몬을 침출해 상큼하고 진한 레몬맛을 살린 레몬 탄산주로 4.5도와 7도 2종으로 구성됐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저도주를 즐기는 2030세대가 늘어남에 따라 가볍게 마실 수 있는 탄산주가 대세"라면서 "제품의 특성을 알리기 위한 스타 마케팅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국내 탄산주 규모는 2000억대로 추정되고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