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내 최초 '신동빈'VS 점유율 1위 '정용진' 와인전쟁 돌입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신세계그룹이 미국 와이너리를 인수한데 이어 롯데도 와이너리 인수에 나서면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그룹은 1977년 롯데가 국내 첫 와인브랜드인 마주앙을 출시한 바 있다.

 

신동빈 회장은 옛 명성을 살려 와인사업에 힘을 싣자는 주문을 수 차례 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와인 애호가로 유명하다. 과거 임직원들에게 국내 최장수 와인인 마주앙을 100% 국산 포도로 만들라고 지시하는 등 직접 와인 사업을 챙기기도 했다. 국산 와인인 '마주앙 시그니처 코리아 프리미엄'은 일명 '신동빈 와인'으로 불리기도 했다.

 

정용진은 재계에서 알아주는 애주가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해외에서 맛본 술을 주류 수입사업부에 직접 추천할 정도로 술 사업에 애착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와인에 조예가 깊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2008년 자회사 신세계L&B를 설립해 가파르게 와인 업계 1위로 올라섰다.

 

올해 2월엔 신세계프라퍼티를 앞세워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미국의 와인 양조장 쉐이퍼빈야드를 인수해 화제가 되고 있다. 와인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국내 와인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와인 사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됐기 때문이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국내 와인 수입액은 5억3405만 달러로 지난해 전체 수입액인 5억5981만달러에 육박하다. 2020년 3억3000만달러 규모였던 와인 수입액은 지난해 무려 70%가량 성장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맥주와 소주가 주류 문화의 전부였던 한국시장은 와인의 불모지로 꼽혔다"면서 "최근 대기업들이 와인 시장에 앞다퉈 뛰어들고 중.소기업들도 가세하면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