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2 히트상품(6)]CJ제일제당-비비고 플랜 테이블 왕교자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편집자 주> 2022년은 식품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소비는 위축됐지만 보수적인 입맛에 그 어느때보다 새로운 바람이 불었던 한해였다. 장기간 축적한 브랜드 신뢰도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구매를 이끌어 낸 제품이 있는가하면, 소비시장의 새로운 주체로 떠오른 MZ세대들의 니즈를 파악해 자발적인 구매를 자극한 제품도 있다. 2022년 불황의 늪에서 살아남은 식품들은 어떤 것들일까. 푸드투데이(심사위원장 황창연)는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5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한 ‘2022년 식·음료 소비자 선호조사’와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2022년 히트상품, 기업인 인물'을 선정했다.

 

 

◆ CJ제일제당 '비비고'-플랜테이블 왕교자

 

CJ제일제당(대표 최은석)은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는 수출효자 상품이다. 출시된지 2개월여 만에 호주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UAE) 등 10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출시 10개월만에는 누적판매량 약 300만개를 달성했다. 월 평균 매출액 성장률은 20%에 이른다. 특히, 수출 국가는 출시 초기 10개국에서 독일, 영국 등 유럽과 인도, 아프리카까지 30개국으로 늘어나고 품목도 확대됐다. 또한 유럽 비건인증인 ‘V라벨’을 획득해 신뢰감을 더했다.

 

플랜테이블은 CJ제일제당에서 선보인 식물성 식품 전문브랜드다.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는 100% 식물성 만두다. 100% 비건 인증을 받았다. 플랜테이블 제품 구매자 중 여성과 30~40대 비중이 각각 70%에 달했고, 30대 비중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기업간 거래 시장(B2B)에서는 플랜테이블 활용 메뉴의 인지도가 높아지며 급식업체 등과 협업도 확대하고 있다.

 

플랜테이블 제품의 인기는 CJ제일제당만의 차별화된 R&D(연구개발)와 제조기술이 일등공신이다. 독자적으로 개발한 식물성 단백질인 ‘TVP(Textured Vegetable Protein)’를 활용해 고기 맛과 탄력 있는 식감을 구현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를 ‘K푸드 세계화’와 글로벌 핵심 전략제품인 만두의 새로운 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미주와 유럽은 물론 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에서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를 선보일 계획이다. 만두 외에 떡갈비, 주먹밥 등으로 제품군을 늘리고 품질도 높일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헬스 앤 웰니스(Health&Wellness)’라는 글로벌 메가 트렌드에 맞춰 제품을 다양화하고 글로벌 식물성 식품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3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