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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을 이끄는 전통과 신뢰의 힘] 한성식품 "김치는 한국인의 얼"

김순자 명인 "김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반드시 이룰 것"

<푸드투데이> 연중기획 '시장을 이끄는 전통과 신뢰의 힘'

 

불황의 짙은 그늘에도 남다른 노력과 혁신으로 흔들리지 않고 시장을 이끄는 전통 기업들이 있다. 끈기와 변신을 성공 비결로 삼은 그들의 어제와 오늘, 미래를 조명해 본다. <편집자주>

 

22여개 특허김치 개발 총 80여개 김치 생산…100% 우리 농산물 사용

 

한국의 전통음식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김치, 그 김치를 28년 동안 100% 우리 농산물로 만들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22여 개의 특허 김치를 비롯해 총 80여 개의 김치를 생산하고 있는 '한성식품'이다.

 

한성식품의 시작은 1986년 대림동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 한성식품의 대표 김순자 김치 명인과 직원 한 명이 시작해 지금의 한성식품이 만들어졌다. 현재는 김치시장 규모가 약 2조 4300억 원(2012년 기준)에 다다르고 있지만, 대부분이 집에서 김치를 담가 먹던 시절, 김치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무엇이였을까.

 

김순자 명인은 '김치 맛을 알기 때문'이라고 답한다. 어릴 때부터 짜지 않고 맛있는 김치를 먹고 자라면서 어l떻게 하면 맛있는 김치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자신이 있었던 것이다.

 

 

물론, 자신감으로 뛰어든 김치 사업에 있어 몇 번의 쓴 고배를 마셔야 했던 것도 사실이다. 납품처가 없어 김치샘플을 직접 들고 식당, 호텔 등 밥상이 차려지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다녔지만 문전박대 당하는 일이 부지기수였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 결과 설립한 해에 서울 아시안 게임, 이후 88 서울올림픽, 장애인올림픽, 2000부산 아시안게임, 2002 대구 유 니버시아대회의 김치 공급업체로 지정되며 이름을 떨치고 있다. 현재는 식당, 호텔, 관공서, 캐터링, 백화점, 면세점, 학교, 병원,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다.

 

포기김치, 깍두기김치, 백김치 등의 전통김치를 비롯해 미니롤보쌈김치, 미역김치, 치자미역말이김치 등 특허김치까지 80여 종의 다양한 김치를 생산.유통하고 있는 한성식품의 힘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김순자 명인, 그리고 한성식품을 함께 이끌어가고 있는 임직원들이 김치를 대하는 마음가짐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한성식품은 우리나라 전통식품인 김치를 밥상 위에 올라가는 많은 반찬 중의 하나가 아닌, 한국인의 얼이 담긴 문화유산으로 여긴다. 그런 마음으로 만드는 김치에 사용하는 원재료들은 100% 우리 농산물로 쓰고 있다. 그렇게 해야 우리 고유의 김치 맛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다.

 

2004년 김치연구소 설립...김치의 차별화.고급화.규격화.세계화 앞장

 

'전통'은 자칫하면 제자리에 머무는 '고지식함'으로 비쳐질 수 있다. 김치 세계화의 발목을 잡고 늘어지고 있는 것도 바로 이부분이다. 한성식품의 미래가 기대되는 점이 바로 여기에 있다. 한성식품은 우리 것을 이용해 우리 김치를 만드는 '전통'을 고수하면서 글로벌 경쟁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04년 한성식품 김치연구소를 설립하고 김치의 차별화, 고급화, 규격화 및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2여 개의 새로운 김치를 연구. 개발해 특허를 받아냈다.

 

 

또한, 세계 각국의 시장보다는 먼저 다문화 가정, 한국 안에 있는 이슬람 시장 등 국내에서 먼저 김치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손쉽게 김치 담그기' 등의 행사를 펼쳐 한국 식문화를 상징하는 김치를 배움으로써 이해와 관심도를 높이고, 김장 문화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이야기하는 장을 마련한 것. 또한, 한국에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김치의 우수성과 효능을 쉽게 설명하고,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주 막걸리와 함께 시음하고 한복체험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김치를 한국 문화 체험의 하나로 녹아들게 하고 있다.

 

국내 이슬람 시장의 공략도 성공적이었다. 2013년 한국 이슬람 중앙회로부터 이슬람권 할랄인증을 획득했다. 고기뿐만 아니라 돼지에서 나온 추출물은 모두 금지하고, 음식 원료와 조리 과정 등에서 조차 돼지고기, 알코올 성분이 전혀 허용되지 않는 '할랄' 음식은 우리가 보기에 까다롭기 그지 없지만 김치로는 얼마든지 접근할 수 있음을 일찍이 발견한 것이다.

 

김치와 김장문화는 현재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심사보조기구로부터 '등재권고' 판정을 받았고, 최종 등재 여부는 12월 초 아제르바이잔에서 개최되는 제8차 무형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국가지정 김치명인 1호이자 한성식품의 대표 김순자는 "반드시 등재될 수 있도록 한성식품은 끝없는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말하며, "우리 조상의 슬기와 지혜가 담긴 김치를 100% 국산 농산물만을 엄선해 질 좋은 신선한 채소와 양념류, 젓갈 등으로 품질 좋은 제품을 만들도록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한성식품은 단순 식품기업에서 나아가 문화사업 확대와 발전을 위해 재단 설립 추진 중에 있으며, 어린이와 외국인 체험을 위한 지원정책마련에 힘쓰고 있다. 또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 지역사회 발전을 돕는 '문화단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부천의 발전방향에도 합류하면서 지역과 기업간의 교류에 있어 모범이 되고 있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 전통의 세계화를 꿈꾸는 기업 한성식품의 미래를 기대해본다.

 

 

 <한성식품 연혁>

 

- 2013 이슬람권 할랄인증 획득 (한국 이슬람 중앙회)
- 2012 원산지 우수표시 우수기업 선정 (국립농산물품질 관리원)
- 2007 미국 국방성 위생심사 통과 및 김치공급자격 획득(미국 국방성)
- 2005 미국 FDA영양, 위해요소 분석통과
- 2004 (주)한성식품 김치연구소 (제 20041462) 설립
- 2002 대구 유니버시아드대회 김치공급업체 지정
- 2000 수출 유망 중소기업 선정 (경기중소기업 수출센터)
        부산 아시안게임 등 김치공급업체 지정
- 1988 서울올림픽, 장애인올림픽 김치공급업체 지정 (서울시)
- 1986 한성식품 창업, 서울아시안게임 김치공급업체 지정

 

<수상경력>

 

- 2010 혁신 우수 전통식품 브랜드 대상 (한국관광평가연구원)
- 2010 부천시 혁신형 중소기업 우수제품 최우수상 (동결건조김치)
- 2009 농식품 파워브랜드 (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 은상)
- 2008 서울 국제발명전시회 수상 (특별상, 금상)
- 2008 대한민국 발명대전 은상
- 2007 스위스 제네바 국제발명전 금상
- 2007 말레이시아 국제발명전 특별상
- 2005 2005~8년 서울국제요리대회 3년 연속 수상 (문화관광부상, 금상)
- 2005 대한민국 특허기술대전 동상
        대한민국 생산성대상 기술혁신부문 최우수상
        대만 국제발명전 (특별상, 동상)
- 2003 일본 세계천재대회 금상

 

<훈·포상 수상현황>

 

- 2008  ‘은탑 산업훈장’ 수훈
- 2002  ‘철탑 산업훈장’ 수훈
- 2000  국무총리 표창장 수상 (모범중소기업인)
- 2005  농림수산식품부장관 표창장 수상
- 2007  문화관광부장관 표창장 수상
- 2009  지식경제부장관 표창장 수상

 

<인증현황>

 

- 식품의약품안전처 HACCP 인증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 3개 공장  
  - ISO 22000 인증 (한국생산성본부, 표준협회) - 3개공장
  - 우수통산물 GAP관리시설 인증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 전통식품 품질인증 ( 농림부) 
  - 농산물이력추적관리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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