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4절기중 하나인 입추가 시작함과 동시에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럴 때 우리가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일교차에 따른 우리 몸의 변화 즉, 환절기에 찾아 올 수 있는 면연력 저하로 인한 잔병의 예방일 것이다.
그러므로 이번 칼럼에서는 쉽게 결핍될 수 있는 영양소를 한번의 섭취만으로 고루 채워 줄 수 있는 모링가를 소개하고자 한다.
모링가의 정식 학명은 ‘모링가 올레이페라’ (Moringa Oleifera)로 영문으로는 ‘드럼스틱’(Drumdyic tree)이라고 하며, 인도 북서부 히말라야 남쪽 산기슭의 건조한 지방에서 매우 빨리 자라나는 식물로 알려져 있다.
현재는 주로 아프리카, 캄보디아, 파키스탄, 네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열대 및 아열대지역에 걸쳐 자란다.
모링가는 비타민A가 풍부해 시력보호에 기여할 것 이다. 또한 모링가는 많은 베타카로틴,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의 산소흡수기능을 향상시키며, 모링가의 미네랄은 다른 채소보다 흡수도 또한 높아 우리몸에 면역체계가 원활하게 순환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외에 약 46가지의 항산화 물질을 추가로 함유하고 있기도 한 모링가를 먹고 건강한 가을을 맞이했으면 한다.
모링가 밀쌈
준비 재료
모링가 가루 10g, 밀가루50g, 계란 1개, 파프리카 홍1/2개, 청 1/2개, 소금 5g, 맛살 2개, 물 100ml, 머스타드소스
만드는 법
1.프라이팬에 모링가 가루, 밀가루, 계란, 소금 약간을 넣고 프라이팬에 밀전병모양으로 붙여준다.
2.파프리카와 맛살을 길이 5cm로 잘라 준비한다.
3.준비한 밀전병에 2.을 싸서 말아준다.
4.접시에 담아 머스타드 소스와 곁들여 먹는다.
모링가 튀김
준비 재료
모링가 잎 5개, 튀김가루10g, 물150ml, 튀김기름200ml
만드는 법
1. 튀김 반죽을 만들어 모링가에 튀김옷을 만들어 준다.
2. 달궈진 튀김기름에 모링가를 튀겨준다.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