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회장 강호동) 경제지주(농업경제대표이사 박서홍)는 지난 20일 강원도 원주 소재 딸기 농가를 방문해 농촌 일손돕기를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박서홍 농업경제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 50여 명은 딸기 수확을 마친 농가를 찾아 배지 정리 및 뿌리 제거 작업을 도우며 일손을 보탰다. 이번 일손돕기는 20일 전국적으로 시행된 '범농협 한마음 농촌일손 집중 지원의 날'활동의 일환으로, 영농철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지역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진행됐다. 박서홍 농업경제대표이사는 “일손 부족은 농촌이 안고 있는 구조적 어려움”이라며 “임직원이 앞장서 농촌 현장을 이해하고 함께 땀을 흘리는 농협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마켓이 결국 티몬 인수를 확정했다. 서울회생법원은 23일, 상거래채권 회생채권자를 위해 권리보호조항을 정해 티몬의 회생계획안을 강제인가했다. 재판부는 회생계획안이 상거래채권 회생채권자의 조에서 법정 다수의 동의를 얻지 못하여 부결되었다고 하더라도, 회생담보권자와 회생채권자, 근로자 및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에 부합됨을 사유로 강제인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오아시스마켓 관계자는 “동의하지 않은 채권단 분들도 계시기에 말 한마디 한마디가 조심스럽다”며, “인수가 확정된 이상 앞으로 티몬의 정상화를 위해 매진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오아시스마켓은 업계 최저 수수료와 구매확정 후 익일 정산시스템을 즉시 도입하여 기존에 피해를 입은 셀러들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임직원 급여와 회사 운영비 확보를 위해 추가적인 재원을 투입하고 직원 고용안정과 회사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티몬의 운영 방향은 오아시스마켓과의 물리적 결합이 아닌 티몬의 현재 브랜드를 유지하며 재건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티몬의 강점이었던 기존 오픈마켓 비즈니스를 다시 활성화하는 한편, 티몬만의 특색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핵심인 빠른 배송 서비스를 결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탑재할 예정이다. 오아시스마켓의 티몬 인수는 대규모 해외 자본이 한국 이커머스 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한 우려에서 시작됐다. 1세대 이커머스의 대표주자였던 티몬이 정상적으로 회생된다면, 토종 플랫폼의 저력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이번 인수를 평가하고 있다. 현재 이커머스 시장은 일부 대형 플랫폼으로 집중되며 소비자들의 서비스 선택지 및 셀러들의 유통망 선택지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오아시스마켓은 선의의 경쟁을 통해 새로운 대안이 계속 등장해야 건전한 시장 문화가 정착될 수 있고, 티몬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티몬의 정확한 리오프닝 시점과 구체적인 운영 계획은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는 23일 사단법인 '한베미래세대교류본부(이사장 김동환)'가 베트남 호치민공산청년단(이하 공청단)에서 선발한 청년 농업인들을 초청, 한국 농협의 주요 농업 기반 시설을 견학하고 선진 농업 기술 및 유통 시스템을 배우는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호치민공산청년단은 1931년 호치민 주석의 지시로 설립된 베트남 최대 청년 조직으로, 청년 교육·훈련 및 국가 발전 참여를 이끄는 핵심 단체다. 청년 리더 육성과 국제 교류를 통해 산업화·국제화 과정을 주도할 청년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번 연수는 2024년 11월,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의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해 공청단 부이 꽝 후이 제1서기와 면담한 자리에서 제안된 한국과 베트남 청년 농업인 간 교류 요청의 후속 조치로 마련됐다. 연수는 6일 간의 일정으로, 베트남 청년 농업인들은 농산물 생산부터 가공·유통에 이르는 한국의 선진 농업 모델과 스마트 농업 기술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농협의 주요 시설을 견학할 예정이다.또한, 한국과 베트남 청년 농업인들 간 직접 교류할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연수단 대표이자 공청단 서기인 응우옌 민 찌엣은 “이번 연수는 선진 농업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이며, 향후 베트남 농업의 발전과 청년 참여 확대에 긍정적인 자극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동환 이사장은“이번 연수는 한국과 베트남 청년 농업인 간의 실질적인 교류를 통해 양국 농업의 협력 기반을 모색하는 뜻깊은 계기”라며, “앞으로도 양국 간 지속 가능한 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베미래세대교류본부는 한국과 베트남 간 농업 발전 및 미래세대 협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비영리법인으로, 올해에는 다문화가정 정착 지원 교육 사업 등 양국 간 실질적인 협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는 지난 20일, 강원 고성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관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농업노무 교육 프로그램인 '노무랑 농부랑'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교육은 농가가 근로자를 채용하고 인력을 활용하는 데에 있어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령을 준수하고 인권보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으로 농협중앙회 농촌지원부 내 인권보호상담실 주관으로 운영된다. 이날 교육은 노동관계법령에 대한 전문 강연과 함께, 공인노무사가 참여한 1:1 맞춤형 상담도 병행해 농업 현장의 다양한 문의에 실질적으로 대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농협중앙회는 2024년 2월 '농어업고용인력 지원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농업고용인력지원전문기관’으로 지정돼 농림축산식품부 위탁 사업으로 인권보호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상담실 내 공인노무사를 충원하여 사업의 전문성 확보 및 내실화에 힘쓰고 있다. 인권보호상담실은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농업분야 노동관계법령 및 인권보호 인식 강화 교육과 고충상담 지원, 인력지원사업 운영기관 대상 노무관리 컨설팅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농촌지원부 김진욱 부장은“노무랑 농부랑은 올해 3월부터 시행한 신사업으로, 5월 말 기준 전국적으로 총 39회에 걸쳐 1,179명의 농업인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교육과 컨설팅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정부와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농업현장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임금 및 근로시간 등 노동관계법령에 대한 상담이 필요한 농업인 및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노무관리 교육(30인 이상)을 진행하고자 하는 지자체 또는 인력지원사업 운영기관은 농협중앙회 인권보호상담실을 통해 간편하게 지원받을 수 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는 23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 중회의실에서‘제4차 범농협 비상경영대책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5월말 경영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 ▲농축협 및 계열사 비상경영대책 이행사항 ▲계열사 하반기 경영관리 계획 등을 중점 논의하였다. 특히 매출 확대, 적자사업 체질 개선, 전사적 비용 절감 추진 등을 통해 연도말 손익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지준섭 부회장은 “하반기에도 트럼프 정부의 관세정책·건설업 경기 부진 등으로 경영여건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농협이 농업·농촌과 농업인을 위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본격적인 장마철에 진입함에 따라 집중호우, 태풍으로 인한 농업인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은 23일에 본원(충북 오송)에서 혁신 및 상향식 소통 추진체인 ‘제6기 혁신 주니어보드’ 발대식을 개최했다. ‘혁신 주니어보드’는 장년층 위주의 경영방식을 보완하고 세대 간 소통 채널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2019년 제1기로 출범하였다. 조직문화의 혁신과 확산을 위한 내부 소통 기구로 자리매김하며, 올해 제6기 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이번 제6기 혁신 주니어보드는 입사 2년 차 이상의 6~7급 직원 중 1990년생 이후의 젊은 인재들을 중심으로 총 12명을 선발하였다. 이들은 제5기 활동 위원 일부와 신규 위원이 함께 참여하는 혼합 운영 방식으로 구성되어, 경험과 참신함이 조화를 이루는 체계를 마련했다. 이날 발대식은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기관장과의 소통 ▲일하는 방식 및 업무 효율화 방안에 대한 토의 ▲혁신 및 적극행정 관련 교육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제6기의 본격적인 활동 시작을 알렸다. 지난 제5기 혁신 주니어보드에서는 총 15건의 제안이 도출됐으며, 이 중 ▲육아시간 등 유연근무 사용 시 승인 절차 개선 ▲전기차 충전카드 사용 시간 확대 등 5건이 실제 업무에 적용되어 조직의 불편 해소와 업무 효율성 향상에 기여했다. 올해도 ▲상향식 의견수렴 ▲세대 간 소통 강화 ▲조직문화 혁신 등을 중심으로, 창의적 제안을 적극 발굴하고 실제 사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선출된 ‘제6기 혁신 주니어보드’ 의장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제안 발굴 등 주니어보드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기관에 실질적인 혁신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해썹인증원 한상배 원장은 “혁신 주니어보드의 활동이 해썹인증원의 경영혁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기관장으로서 혁신 주니어보드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와 충남 공주시(시장 최원철)가 공동 주최하고, 아워홈과 메가마트가 참여한 공주시 우수농산물 직거래 구매상담회가 23일 공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업회관에서 열렸다. 이번 상담회는 aT의 지자체 연계 우수농산물 직거래 판로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공주시 농산물의 소비 활성화와 유통망 구축을 위해 생산자와 구매자가 직접 만나 구매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마련됐다. 이날 알밤, 토마토, 오이, 고추 등 공주시 대표 품목을 생산하는 10개 단체의 담당자 20명이 참여한 가운데 각 품목의 품질과 경쟁력을 소개하며, 현장을 찾은 아워홈·메가마트 구매담당자 6명과 상담을 진행하고 향후 제품 구매 등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를 나눴다. 상담을 마친 한 생산자는 “그동안 대형 유통사와 얼굴을 맞대고 우리 농산물을 소개할 기회가 드물었다”라며 “이번 상담회를 통해 공주시의 우수한 농산물 판매가 한층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기운도 aT 유통이사는 “지역 농산물의 판로 문제는 유통 구조 개선을 통해 풀어가야 할 주요 과제”라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도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유통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라고 강조했다.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자연 속에서 버섯과 균류를 탐색하며, 버섯 생태계를 몸소 체험하는 생생한 체험의 장이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전남 장성군 축령산 탐방로 일대에서 2025년 버섯, 균류 생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국균학회와 한국버섯학회가 주최하고, 농촌진흥청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버섯과 균류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고, 균류 자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등 학술적 기반을 다지고자 마련됐고, 버섯과 균류 생태에 관심 있는 전문가와 학생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7월 4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참가자는 현장 교육을 받은 뒤, 편백과 삼나무 조림지가 조성된 축령산 일대를 돌며 버섯과 균류를 직접 관찰하고 채집하는 시간을 갖고, 당일 채집한 버섯이 어떤 종인지 알 수 있게 전문가가 종 분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튿날에는 전날 조사한 결과를 함께 공유하고, 생태조사 우수 참여자에게 감사장과 우수 수집가(베스트 콜렉터상)을 수여하며,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한국균학회 누리집(www.mycology.or.kr)이나 한국버섯학회 누리집(ksms.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한국균학회 누리집 또는 버섯학회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되고, 참가비는 숙박비를 포함, 1인 15만 원이다. 장갑열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장은 “버섯은 유기물을 분해해 자연 순환을 돕는 균류로, 의약·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귀중한 자원이다.”라며 “이번 생태조사가 2,300여 종에 이르는 국내 야생 버섯 분류 체계를 이해하고 기후변화 등에 따른 버섯 생태계를 몸소 느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쉐이크쉑(Shake Shack)이‘인천공항 제2터미널점’을 개점했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점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 랜드사이드 구역에 196㎡, 72석 규모로 자리잡았다. 기하학적 패턴과 쉐이크쉑을 상징하는 초록색을 활용한 인테리어, 천연 이끼를 가공해 만드는‘스칸디아 모스(Scandia Moss) 세계지도 아트워크’등을 선보였다. 24시간 운영되는 쉐이크쉑 인천공항 제2터미널점은 이른 시간부터 고객들이 방문하는 공항 상권 특성에 맞게 오전 6시부터 10시까지 쉑버거와 같은 대표메뉴 외에도, 모닝메뉴 4종을 판매한다. 달걀을 활용한 ‘에그 앤 치즈 (Egg N Cheese)’·‘베이컨 에그 앤 치즈 (Bacon, Egg N Cheese)’, 맛감자라 불리는 토츠(Tots)를 활용한 ‘웨이크업 쉑 (Wake Up Shack)’·‘브렉퍼스트 토츠 (Breakfast Tots)’ 등이다. 쉐이크쉑 관계자는“인천공항 제2터미널에서 세계의 고객들과 만날수 있게돼 기쁘다. 고객들이 쉐이크쉑에서 즐거운 여행의 기분을 만끽할수 있도록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오비맥주(대표 배하준)의 프리미엄 라거 브랜드 한맥이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생(生)’의 신규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점차 차오르는 거품과 자리에서 일어나는 사람들의 움직임을 교차 편집하며, 거품이 흘러넘치는 순간을 강조해 한맥 생맥주 거품의 상승감을 몰입도 있게 전달한다. 특히, 거품이 잔을 가득 채우고 흘러넘치는 장면 위에 등장하는 'SMOOOOOOOTH'라는 철자는 한맥 생맥주 거품의 풍성함과 지속성, 그리고 차별화된 부드러움을 시각적으로 극대화해 표현한 장치로 활용됐다.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 ‘smooth’를 확장해, 오로지 한맥만이 선사하는 부드러운 음용 경험을 상징적으로 나타냈다. 신규 광고 ‘부드러움이 넘치는 한맥의 가장 스무스(smooth)한 순간’은 한맥 공식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광고 속 거품 연출은 한맥의 독자 기술에서 비롯됐다. ‘스페셜 마이크로 크림 탭’으로 구현한 밀도 높은 거품과, 내부에 미세한 양각을 새긴 전용잔의 ‘누클리에이션 사이트’ 기술을 통해 자연스럽게 거품이 차오르는 ‘환상거품 리추얼’을 완성했다. 한맥 브랜드 매니저는 “이번 광고는 거품이 잔을 가득 채우고 넘치는 순간을 통해 한맥 생맥주만의 차별화된 음용 경험을 감각적으로 전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소비자들이 한맥 생맥주의 부드러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브랜드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生’은 출시 1년 만에 4,600여 판매처를 확보하며 시장에서 안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 열린 ‘2025 국제식음료품평회(ITI)’에서 5년 연속 ‘국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을 수상, 국내 주류업계 최초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은 제품에 수여하는 ‘크리스탈 테이스트 어워드(Crystal Taste Award)’를 받는 등 품질 경쟁력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