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올 상반기 라면 수출액이 4억달러를 돌파하면서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다. 4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6월까지 라면 수출액은 4억4620만달러로 지난해 상반기(3억8328만달러)보다 16.4%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상반기 라면 수출액은 2015년 1억383만달러을 기록했다. 4억달러 돌파는 2020년 상반기 3억달러 상회 이후 3년 만이다. 국내 라면시장 1위인 농심은 미국 아카데미시상식에서 4관왕의 영광을 안은 영화 '기생충' 속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의 효과를 봤다.
농심은 해외에서 해당 메뉴를 정식 상품화하기도 했다. 1분기 농심 미국법인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1분기보다 각각 40.1%, 604.7% 급증한 1647억원, 180억원을 기록했다. 당시 농심 전체의 영업이익 증가분 294억원 중 미국법인의 증가분(154억원)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해외의 공장라인 없이 국내 공장에서만 제조한 제품을 수출하는 삼양식품의 경우 2021년 '3억불 수출의 탑' 수상에 이어 1년 만인 지난해 12월 식품업계 최초로 '4억불 수출의 탑'에 올랐다. 삼양식품의 불닭 브랜드는 월드스타 방탄소년단(BTS)의 멤버들이 SNS를 통해 즐겨먹는 모습이 노출되면서 글로벌한 제품이 됐다. 특히, SNS에서 매운맛에 도전하는 '불닭 챌린지'가 확산해 해외에서 입지를 굳혔다.
라면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외식문화의 축소와 ‘K-문화’의 확산이 라면 수출 증가의 요인이 됐다”면서 “BTS와 블랙핑크 등 문화적인 콘텐츠의 영향으로 라면의 해외 매출 증가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라면 수출액은 2015년 상반기 1억383만4천달러에서 2018년 상반기 2억1천618만3천달러로 상승했고, 2020년 상반기에는 3억207만6천달러로 3억달러선을 넘은 뒤 올해 상반기 처음으로 4억달러를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