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나주시,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 우수 시.군 경진대회서 최우수상 수상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남도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남도 먹거리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2023년 전라남도 농수산식품 수출 우수 시·군 경진대회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전라남도 농수산식품 수출 10억불 달성을 위한 도내 시·군·수출기업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과 수출기업 수출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열렸다.

 

평가는 시·군별 1~2차 서면 평가 이후 선정된 지자체 6곳을 대상으로 3차 발표평가 점수를 합산해 최종 순위를 정했다.

 

시는 민선 8기 출범 후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한 농수산식품 세계화에 앞장선 공로로 첫 경진대회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병태 시장은 ‘글로벌 시장 주요 거점 확보’를 목표로 미국, 아랍에미리트, 베트남 등 현지 유통업체와 지금까지 1900만불 규모 농수산식품 수출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며 농수산식품 수출 교두보를 마련했다.

 

특히 지난 10월 미국 LA한인축제 농수산물 엑스포 참가를 비롯해 협약 국가 대형마트에서 현지 판촉 행사를 주기적으로 개최해오며 나주 농수산식품 홍보에 공들여왔다.

 

두바이, 쿠웨이트 등 중동지역에 올해 11월부터 나주배 수출이 재개됐으며 ‘배 주스’는 숙취 해소 특효 음료로 각광받으며 호주에 이어 미국, 영국, 캐나다 등으로 시장이 확대됐다.

 

시는 수출 유망기업 발굴·지원을 통한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지난 9월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나주시 우수 농식품 품평 상담회’를 개최해 지역 식품기업 판로 확보에 실질적인 도움을 줬다.

 

아울러 GS홈쇼핑·농협경제지주·롯데마트·11번가·티몬· Y-MART 등 국내 대형유통사 상품기획자(MD) 20명이 참가할 정도로 큰 관심을 보였다.

 

참가 기업들은 1:1 맞춤형 유통 전문 상담, 상품 컨설팅을 통해 대형 유통사와 최종 14건의 입점계약을 체결하는 결실도 이뤄냈다.

 

윤병태 시장은 “첫 경진대회 최우수상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고품질 농수산식품 생산·가공에 힘써온 농업·기업인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나주배를 비롯한 지역 농수산식품 해외 수출시장 개척을 통해 농가, 식품 기업의 소득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