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남도(도지사 김영록)가 지역 농수산식품을 세계적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비교우위 농수산식품을 수출 전략 품목으로 발굴, 해외 현지 주류 시장에 진출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지원 대상자를 22일까지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가 지원 대상은 전남에서 생산되는 비교우위 품목을 활용한 제품 개발(R&D)·생산·유통 시설과 전문인력 등을 보유한 도내 기업으로 해외 바이어와 해외시장 설정 후 맞춤형 제품 개발 및 현지 시장 진출 세부 추진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도는 총 6개 사를 선정해 도비 4억 원을 투입하고 수출 준비 단계에서는 수출 컨설팅, 제품 개발, 지식재산권 출원, 해외인증 등록 등을, 시장 진출 단계에서는 바이어 발굴과 해외 판촉을 지원한다.
신청은 도 수출정보망에 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도 국제협력관실로 문의하면 된다.
전남 농수산식품 세계 일류 상품화 지원은 비교우위 농식품의 전문가 컨설팅으로 세계 일류화 상품 개발, 수출 기업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 개발 제품의 주류시장 입점 지원을 통한 안정적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담양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은 지난해 세계 일류 상품화 지원 사업을 통해 지난 18일 프랑스로 풍요로운 담양쌀(12톤)을 성공적으로 수출했다. 이로써 프랑스에서도 전남에서 생산된 쌀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신현곤 도 국제협력관은 “전남에서 생산되는 특별한 농수산식품을 세계로 내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해외 현지 주류시장에 진출하고 싶은 도내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