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도, 먹는 샘물 85건 수질 검사...'적합' 판정 받아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경북도(도지사 이철우)는 지난해와 올해 1분기에 걸쳐 도내 유통 중인 먹는샘물 85건과 먹는샘물 제조업체 4개소의 수질을 검사한 결과, 원수와 제품수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먹는샘물 수거검사는 도내 편의점과 마트 등에서 유통 중인 제품 중 임의로 선정해 진행했으며,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먹는물관리법에 따른 51개 수질검사항목에 대해 검사했다.

 

도는 시중에 유통되는 먹는샘물에 대해 분기별 1회 이상, 먹는샘물 제조업 및 수입판매업소에 대해 연 2회 이상, 그 외 먹는물 관련 영업장에 대해서는 연 1회 이상 정기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질기준 적합여부, 표시사항 준수여부와 작업장 위생관리실태 등을 점검한다.

 

지난해는 먹는물 관련 영업장 27개소를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했으며, 1개소에 대해 시설 미흡 등의 사유로 경고 및 영업정지 조치를 내린 바 있다.

 

또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당 제품을 생산한 제조업체에 대해 수시 지도·점검을 실시하며, 민원이 제기된 제품과 동일 날짜에 생산된 제품을 수거해 수질검사를 시행한다.

 

최영숙 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먹는샘물을 구입해 보관할 때 직사광선과 차량 내부 보관을 피하고 개봉 후에는 빠른 시간 내 마실 것”을 당부하며, “먹는물 관련 영업장 지도점검과 유통 중인 먹는샘물 검사를 지속해 도민이 안심하고 먹는샘물을 마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