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03 (목)

식품

[소비자 Q&A] 담금주에 곰팡이가 생겼다면?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 애주가 박균성(55. 제주)씨는 최근 담금주에 관심이 생겼다. 담금주를 담그기 위해 마트를 찾은 박 씨는 다양한 알코올 도수에 손길을 멈췄다. 약초, 과실 등 담금주에 사용하는 재료도 다양하다. 담금주용 술 알코올 도수와 숙성기간, 오랜 시간 보관하는 만큼 올바른 보관 방법이 궁금하다.


Q : 담금주 가정에서 안전하게 담글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 최근 가정에서  과일, 약재, 꽃 등을 이용해 담금주를 담는 가정이 많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담금주 원료를 선택할 때에는 과일은 맛과 향이 좋은 과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과일을 고를 때에는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상처가 없고 곰팡이가 피지 않은 신선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신 것과 약간 덜 익은 것을 사용하면 맛과 향을 살릴 수 있으며 너무 익은 것은 담금주를 혼탁하게 할 수도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매실주를 담글 때는 과육이 손상되지 않은 신선한 매실을 사용해 매실의 씨와 알코올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매실의 씨와 알코올이 반응해 유해물질인 에틸마바메이트가 자연적으로 소량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꽃은 진달래, 매화, 아카시아 꽃, 국화꽃 등이 주로 사용되며 갓 피었거나 반쯤 피어난 꽃잎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 산삼, 더덕, 도라지, 당귀 등 각종 농.임산물을 원료로 사용할 때에는 전통적으로 식용 섭취 근거가 있고 식용을 목적으로 채취한 것맛을 사용해야 합니다.

민간요법에 따라 특정 질병에 효능이 있는 것처럼 알려진 '백선피', '만병초', '초오' 등 식용이 금지된 식물로 담금주를 만들어 먹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백선피'로 만든 술은 '봉삼주', '봉황삼주'로 알려져 있으나 독성이 있어 간 기능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병초'는 그레이아노톡신 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섭취 시 구토,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투구꽃'의 뿌리로 알려져 있는 '초오'는 아코니틴, 메스아코니틴 등의 들어 있어 중독되면 비틀거림, 두통, 현기증,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담금주를 가정에서 제조할 때에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판되는 담금용 술의 알코올 도수는 25도, 30도, 35도 등이며 담금주 원료에 따라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담금주를 만들어 저장하는 과정에서 원료에 함유된 수분이 용출돼 알코올 농도가 점차 낮아지는데, 알코올 도수가 너무 낮아지면 곰팡이 발생 등 미생물 오염이나 산패가 일어나 담금주가 별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분함량이 높은 과일을 원료로 해 담금주를 만들 때에는 높은 도수의 술을 사용하는 것이 변질 가능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담금주는 산소와 햇빛에 의해 색과 향이 퇴색되므로 용기에 원료와 술을 많이 채우고 밀봉한 후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매실주의 경우 에킬카바메이트의 비의도적 생성을 줄이기 위해 매실의 씨를 제거한 후 사용하거나 담근 매실주로부터 100일 이내에 매실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김수범의 건강칼럼> 자동차사고 후유증의 한방치료
요즘 늘어나는 환자들이 있다. 바로 교통사고 환자이다. 자동차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자동차의 사고가 늘어나며 교통사고로 인하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가벼운 경우에는 차의 손상으로 인체에는 영향이 없다. 그러나 사고가 경중에 따라 다르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생명을 잃는 경우에서부터 가벼운 타박상으로 고생하는 경우까지 자동차사고의 경중은 매우 다르다. 가벼운 경우에는 가벼운 침치료 만으로도 효과를 본다. 그러나 상당수의 환자들은 통증이 남아서 계속 고생을 하며 치료를 받으러 오는 경우도 많다. 교통사고로 인한 통증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가장 많이 나타나는 통증은 목과 어깨의 통증이다. 갑작스럽게 정지를 하거나 정지된 상태에서 가해차량이 뒤에서 받으면 가장 먼저 손상을 받는 곳은 목과 어깨이다. 주로 앞의 차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졸음운전으로 깜박 졸면 고속으로 앞차를 받아서 생긴다. 갑작스런 뒤에서의 충격은 머리를 뒤로 재꼈다가 반동으로 앞으로 나가면서 경추에 손상을 준다. 가벼운 경우는 목의 긴장과 통증, 목디스크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충격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경추의 척수의 손상이 되면 목 아래의 팔, 다리의 전신 손상이 올 수 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