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2)

  • 등록 2011.06.08 12:10:35
크게보기

바이킹의 나라 ‘노르웨이’

노르웨이는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서반부를 차지하는 나라로 수도는 오슬로(Oslo), 언어는 노르웨이어를 사용하고, 전체적으로 북대서양해류의 영향으로 온화한 편이다.


종교는 복음루터교가 85%를 차지하고 있다.복음루터교에서는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일년중 크리스카스를 가장 큰 명절로 친다. 인구는 약 464만명(2008기준) 이다.


노르웨이 하면 바이킹이 떠오를 것이다 바이킹(viking)이 란 ‘협 강에서 온자’라는 뜻이다.
노르웨이,스웨덴,덴마크 출신들로 이루어진 바이킹족은 물건을 강제로 빼앗거나 사고파는 일을 했다 그런데 오랜기간 동안 배를 타고 다녔기 때문에 모든 음식을 소금에 절여햐 했다 그래야 음식이 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바다에서 몇 달씩 절인 음식만 먹고 지낸 바이킹들은 고향에 도착하면 넓은 식탁 위에 이것저것 신선한 음식을 가득차려 놓고 마음껏 먹었다. 이것이 바로 뷔페식 상차림의 시작이다.
이런 바이킹족의 식사 풍습에 ‘뷔페’라는 이름을 붙인 건 프랑스 사람이며,스웨덴에서는‘스모르가스보르드’라고 부른다.


<음식문화의 특징>
노르웨이 인들은 바다를 돌아다니는 생화문화 탓인지 그리 발달된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지 않다 주식을 빵으로 하고 있는데 건강을 위해 하얀 보리빵보다는 검은 빵을 선호하고 삶은 감자를 즐겨 먹는다. 겨울이 긴 나라여서 그런지 영국처럼 아침이 성찬이다.


대표적인 가정요리를 양고기와 야채를 교대로 겹쳐서 찐 음식이 있고 식도락가들에겐 양고기 스테이크와 순록 로스트도 권할 만하다.노르웨이는 겨울이 길기 때문에 저장식품인 햄 종류가 다양하고 바다를 면하고 있어 생선 요리도 풍부하다. 보통 아침에 나오는 생선요리는 청어 초절임,연어,대구,송어의 소금 절임 등 이있다 생선요리 못지 않게 노르웨이 인들이 즐기는 것이 치즈인데 아침식사에는 ‘감멜오스트’라고 하는 오래된 치즈를 빵에 발라 먹는다.


<노르웨이 음식 즐기기>
북유럽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생선요리를 중심으로 갖가지 메뉴를 모아 놓은 바이킹 요리,콜보르(Koldbord)가 유명하다.생선요리 중에서도 삶은 연어와 장어 훈제요리,가재요리 등이 식탁에 자주 오른다. 고기류는 양고기를 이용한 요리가 많다.이 밖에 다이어트 붐을 타고 전 세계로 퍼진 호밀로 만든 빵(Flatbrod)도 노르웨이 전통음식의 하나다.


바이킹 시대에 굶주림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터득한 식량 보존법이 훌륭한 음식이 된 노르웨이만의 메뉴도 있다. 퇴르피스크(Torrfisk)라고 하는 말린 대구와 스페케마트(Spekemat)라는 소금에 절인 양고기,감메로스트(Gammelost)라고 하는 갈색 치즈와 산양의 젖으로 만든 야이토스트(Geitost)가 알려져 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노르웨이 음식> 
콜보르(Koldbord)- 초에 절인 청어와 고기경단, 소시지, 치즈가 나오는 음식으로 바이킹 요리로 알려져 있고 샐러리맨들의 점심식사로 애용되는 노르웨이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음식이다.


스페케마트(Spekemat)- 소금에 절인 양고기 등을 말하는데, 이것은 과거의 바이킹들이 식량을 오래 저장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음식이다.


연어스테이크(Salmon Steak)- 바이킹 생활로 인해 자주 접할 수 있었던 해산물중 가장 조리가 간편하고 영양소가 풍부한 연어를 이용한 노르웨이 인의 대중적인 음식이다.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음식>
콜보르(Koldbord)- 바이킹 요리로 알려진 콜보르는 북유럽 여러 나라에 공통되는 명물 음식이다.


야이토스트(Geitost)- 노르웨이의 독특한 음식으로 100% 산양 젖으로 만든 갈색 치즈인데, 맛이 매우 독하다.


감메로스트(Gammelos)- 주로 아침 식사 때 빵에 발라 먹는 오래된 갈색 치즈


양고기 스테이크 & 순록 로스트


퇴르피스크(TØrrfisk)- 말린 대구


스페케마트(Spekemat)- 소금에 절인 양고기


스뫼르레브뢰- 빵위에 새우, 양상추, 치즈 등을 올린 오픈 샌드위치


Flatbrod- 다이어트 붐을 타고 전세계에 퍼진 호밀로 만든 빵

 
생선요리는 삶은 연어, 장어 훈제요리, 가재 요리, 청어 초절임, 대구·송어의 소금 절임 등 매우 다양하고, 고기류는 주로 양고기를 이용, 순록, 뇌조도 많이 먹는다. 더운 음식으로 생선이나 고기찜을 먹을 때는 검은 빵이나 플라트브뢰라는 크래커 비슷한 빵을 곁들인다

 


◇노르웨이 대표 음식 삶은 연어


준비할 재료
연어 2kg, 셀러리 3대, 레몬 1개, 양상추 ¼개, 오이 1개, 청·홍피망 ½개씩, 물 8ℓ,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연어는 배를 갈라 피와 내장을 없애고 깨끗하게 손질한다.
② 셀러리와 레몬은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썬다.
③ 오이는 모양대로 둥글게 썰고, 청·홍피망은 얇게 썬다.
④ 넓은 냄비에 손질한 연어를 통째로 넣고 물, 양파, 레몬, 셀러리를 넣고 20분간 삶는다.
⑤ 연어가 삶아지면 꺼내 껍질을 벗기고 오이를 올린 뒤 접시에 담는다. 연어 둘레를 피망, 양상추, 레몬으로 장식한다.

푸드투데이 - 기자 001@foodtoday.or.kr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주)뉴온미디어 | 발행인/편집인 : 황리현 | 등록번호 : 서울 아 01076 등록일자 : 2009.12.21 서울본사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4가 280-8(선유로 274) 3층 TEL. 02-2671-0203 FAX. 02-2671-0244 충북본부 : 충북본부 : 충북 충주시 신니면 신덕로 437 TEL.070-7728-7008 영남본부 : 김해시 봉황동 26-6번지 2층 TEL. 055-905-7730 FAX. 055-327-0139 ⓒ 2002 Foodtoday.or.kr. All rights reserved. 이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 푸드투데이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