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레는 임금님에 진상되며 진나라 황제가 먹은 훌륭한 한방약재이며 황제내경, 본초강목, 동의보감, 중약대사전 등에 기록이 있다.
동의보감 탕액편 초부에 기재순서 제1번에 황정(둥글레)을 올려놓고 인삼은 제4번 기록이 돼있는데 이는 둥글레의 약재로서의 가치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어서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평안도에서 자생하며 임금님께 진상하던 귀한 약재이며 잎이 마주하고 난것이 황정이요 마주하지않고 난것이 편정이니 그 효능이 황정에 미치지 못한다라고 서술하고 있어 둥글레의 약재 효능을 뒷받침하고 있다.
차로 마시면 구수한 둥글레를 약재로 생각하는 이는 드물다. 그 소박한 맛 속에는 다른 약재로서 훌륭한 효능이 있는데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황정(둥글레)의 종류와 구분
둥글레는 황정 옥죽으로 불리는데 그 중 황정(黃精)은 둥글레중 약재로서의 효능이 있는 둥글레를 말하며 황정(黃精)은 정식 약명이다.
둥글레 아래와 같이 많은 종류가 존재한다.
산둥굴레(var. thunbergii)
큰둥굴레(var. maximowiczii)
맥도둥굴레(P. koreanum)
왕둥굴레(P. robustum)
층층갈고리둥굴레(Polydonati rhizoma) 등
그럼 황정은 어떤 종자를 말하는 것일까?
식품의약품 안전청에서는 약재로서의 황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이 약은
1)Polygonatum sibiricum Redoute,
2)Polygonatum falcatum A. Gray 또는
3)Polygonatum kingianum Coll. Et Hemsl.
(백합과 Liliaceae)의 뿌리줄기를 그대로 또는 외피를 벗기어 찐 것이다.
해석
1)Polygonatum sibiricum Redoute(층층둘글레유사종)
2)Polygonatum falcatum A. Gray(진황정)
3)Polygonatum kingianum Coll. et Hemsley(전황정 滇黃精)
참고로 식품의약품 안전청에서는 기재돼 있지 않으나 층층갈고리둥글레 (Polydonati rhizoma) 또한 시중에서는 황정으로 취급한다.
따라서 둥글레중에서 약재로서 인정받는 한약재 황정은 위의 4종류를 말하는데 시중에서는 둥글레와 황정 옥죽을 동의어로 보고 같이 취급한다.
황정(둥글레)이란
모든 황정의 종류를 다 설명하기는 복잡할 수 있으니 여러 가지 황정중 갈고리둥굴레에 대해 설명하며 이하부터는 황정 및 둥글레는 층층갈고리둥글레를 말한다.
우리나라 북부와 러시아, 중국, 몽골에 분포한다. 황무지의 비탈, 산지의 잡목이나 관목의 주변에서 자란다. 우리나라에서는 충북 제천시 덕산에서 많이 재배된다.
황정은 봄철에 어린 잎과 뿌리줄기를 식용한다. 생약의 위유는 뿌리줄기를 건조시킨 것이며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번갈·당뇨병·심장쇠약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잎은 대잎과 비슷 잎장이 4~5장 빙 둘러 각각 달리하여 난다.
수확은 3~5년산으로 10월 하순에 수확한다.
황정(둥글레)의 효능 및 효과
1) 고문헌과 민간요법에 따른 효능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性平味甘無毒)
귀경 : 폐(肺), 신(腎), 비(脾)
효능 : 중초를 튼튼히 하고 심폐(心肺)를 촉촉하게 하고 근골을 강하게 한다.
뿌리·잎은 약용하며, 전분·어린잎은 식용한다. 뿌리줄기는 식용 및 자양강장제로 사용한다.
뿌리줄기. 중초(中焦)를 튼튼하게 하고 심폐(心肺)를 촉촉하게 하며 근골(筋骨)을 강(强)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 약재로 요약된다.
동의보감에는 독성이 없으며 기를 보하고 오장을 편히하며 오로와 칠상을 보하고 뼈와 근육을 돕고 비장과 위를 보하고 심장과 폐를 보한다고 기록돼 있다.
한방에선 신장을 보하는 강정, 당뇨, 고혈압, 심장, 기를 보하는 약재로 쓰이며 카페인이 없고 미네랄이 풍부해 심신을 편하게 해주며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은 귀한 약재이자 식품이다.
보중익기(補中益氣) : 약효는 비위를 보하고 기를 이롭게함,
안오장(安五臟) : 간,심장,비장,폐,신장을 편안하게 한다.
오로칠상(五勞七傷) : 정신,육체적 피로와 고통으로 허해짐 사용
조근골(助筋骨) :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한다
익비위(益脾胃) : 비위를 이롭게한다
윤심폐(潤心肺) : 심장과 폐를 부드럽고 원할하게 한다
2) 약리실험결과와 국내 임상결과
피부미백효능을 갖는 옥죽(둥글레) 추출물및 이를 함유하는 미백화장료 조성물에 관한 특허
둥굴레추출물이 인슐린저항성에 미치는 영향
이밖에 당뇨병과 고혈압 동맥경화예방, 간지방침착예방, 협심증, 강장작용, 항균, 항진균 작용, 혈압강하 작용, 혈당강하 작용 등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지기도 했다.
황정(둥글레)의 성분
뿌리줄기는 점액질, 전분 및 당분을 함유.
알카로이드, steroid-saponin이 있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약재정보를 다루다 보니 황정을 위주로 기술했지만 둥글레 또한 우리 몸에 좋은 건 사실이다”며 “각시둥글레, 퉁둥글레, 용둥글레, 죽대 등의 뿌리줄기는 식품명인 옥죽(玉竹)불리는데 장기간 복용하면 안색과 혈색이 좋지며 양음(養陰), 윤조(潤燥), 제번(除煩), 생진(生津), 지갈(止渴), 열병음상(熱病陰傷) 및 빈뇨를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고 전했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