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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서울시-롯데카드-신세계, 청년 로컬창업 지원 MOU 체결

넥스트로컬 통해 농촌 창업 청년에 최대 1억·판로 연계…ESG·백화점 입점까지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13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시장 오세훈), 롯데카드, 신세계와 지역상생 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송미령 장관, 오세훈 시장, 롯데카드 대표, 신세계 부사장 및 청년 창업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며, 업무협약서에는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 지원사업의 활성화 및 창업팀의 판로 확대, 홍보 및 교류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농식품부에서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농촌형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로컬 창업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관계기관 및 민간과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됐다. 

 

서울시는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 지원사업(이하 넥스트로컬)을 통해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창업을 희망하는 서울 청년들을 모집하고, 관련 교육 및 자원조사 실비, 사업비 등을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하여 창업팀을 육성한다.

 

농식품부는 해당 사업 수료 후 농촌에 창업한 팀을 대상으로 최대 1억원의 후속 성장 자금 지원 등 사업모델 확장을 도울 예정이다.

 

롯데카드는 띵크어스(THINK US&EARTH)라는 자체 ESG 브랜드를 통해 창업팀 대상 띵샵(롯데카드 회원 전용 쇼핑몰) 입점 및 띵크어스데이 등 각종 행사를 통한 홍보를 추진하며, 신세계는 우수제품 대상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입점 및 상품개발, 컨설팅 등을 지원하기로 협의했다.

 

이날 행사에 앞서 협약식에 참석한 서스테이블 백장선 대표는 “넥스트로컬 사업을 통해 해남군과 인연이 닿았고, 옥천 농협 미곡종합처리장(RPC)을 통해 지역 쌀을 안정적으로 수급하여 비건 아이스크림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제품 출시 이후 롯데카드를 통해 홍보 및 판매에 큰 도움을 받았는데 신세계도 창업팀들의 백화점 입점 및 팝업 행사를 지원해준다고 해서 창업팀들의 가장 큰 고민인 판로 확보에 큰 힘이 될 것 되고, 올해부터는 농식품부의 후속 성장 자금을 바탕으로 할랄 인증 및 미국 상표·특허권을 취득하여 수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라는 포부를 전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난해 발표한 농촌소멸 대응 추진 전략에 따라 농촌형 비즈니스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농촌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창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상호 협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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