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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선물세트, 사과·과일혼합세트·소고기 인기…평균 예산 16만원

aT 조사, 귀성 의향 45.8%로 소폭 감소…소고기 성수품 구매의향 30% 넘어
선물·성수품 모두 대형마트 선호도 70% 차지…가성비 제품 수요 뚜렷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가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앞두고 추석 선물세트·성수품 구매의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과일류와 소고기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aT는 전문 리서치 업체를 통해 지난 8월 25일부터 28일까지 3000여 명을 대상으로 귀성 의향부터 명절 선물세트, 성수품으로 구매 예정인 품목과 구매 예산, 시기, 구매처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추석 귀성 의향은 45.8%로 작년 추석(47.1%) 대비 1.3%p 감소했다.

 

선물세트 구매 의향 품목은 지난해 추석과 마찬가지로 사과가 17.3%, 과일 혼합세트는 17%, 소고기도 15.8%로 상위 3개 품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올해 추석에는 과일 혼합세트가 지난해 3순위에서 2순위로 순위가 상승했으며, 과일 혼합세트 구성 품목의 경우 사과, 배, 샤인머스캣, 복숭아, 포도 순으로 수입 과일보다는 국산 과일의 선호도가 높았다. 

 

 

구매 예산의 경우 평균 16만 원으로 조사됐으며, 5~10만 원에 구매하겠다고 한 응답자가 31.7%로 가장 많은 가운데 지난해 추석 평균 구매 예산은 17만 원으로 10~20만 원 수준의 구매 응답이 가장 높았던 것과 비교하면 올해 추석에는 적은 예산으로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성수품 구매의향의 경우 소고기가 30.3%, 사과 15.1%, 나물류 14.4%, 돼지고기 6.7% 순으로 평균 구매예산은 21만 원 선이었으며, 선호 품목은 지난 설, 추석과 동일했으나 소고기 구매 의향 비율이 설 대비 5%p 증가했다.

 

구매처의 경우 선물세트와 성수품 모두 대형마트가 70% 가량을 차지해 높은 선호를 보였으며, 2순위 구매처의 경우 선물세트는 온라인 전용몰, 성수품은 전통시장이 차지했다.

 

구매 예정시기는 선물세트, 성수품 모두 연휴 1주 전에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40%대로 가장 많았으며, 추석 선물세트·성수품 구매의향 조사 결과는 aT가 운영하는 농수산물유통정보 카미스 누리집(kamis.or.kr)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문인철 aT 수급이사는 “이번 추석에는 정부에서 대규모로 농축산물 할인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라며, “우리 농축산물과 지역 특산물을 많이 이용하시어 모두가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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