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카누'열풍 일등공신...동서식품, 신임사장에 김광수 부사장 선임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동서식품이 김광수 마케팅 촐괄 부사장을 신임사장으로 선임했다. 이로써 10년 만에 세대교체가 이뤄졌다. 17일 동서식품은 김광수 마케팅 총괄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을 포함, 정기 승진 임원인사를 실시했다.

 

1959년생인 김 신임 대표는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후 1985년 동서식품에 입사했다. 38년간 동서식품에 근무하면서 국민커피 '커피믹스 맥심'과 인스턴트 원두커피 '카누'를 베스트셀러로 만든 마케팅 전문가다.

 

특히, '커피는 맥심'이라는 광고 카피와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란 카누의 슬로건이 김 신임 대표의 손을 거쳤다. 그는 마케팅 이사를 거쳐 2020년부터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다.

카누는 커피전문점과 동일한 품질의 원두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커피전문점의 오너를 연기했던 공유의 이미지를 십분 활용했다.

 

카누는 발매 이후 한해 동안에만 90%가 넘는 고성장을 기록하며 연간 10억잔 이상이 팔려나갔다. '커피프린스 1호점'이 대표작이었던 공유는 2014년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도깨비'에서 다시 한 번 신드롬을 몰고왔다.

 

특히 드라마 속 공유가 카누 로고가 적힌 머그잔으로 커피를 마시는 장면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웠다. 맥락없는 장면으로 부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루는 PPL과 달리 이 장면은 시청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성공적인 PPL 사례로 언급됐다.

공유의 도깨비 열풍은 카누의 매출에도 도움이 됐다. 도깨비가 방영된 후 2016년 카누의 판매량은 9억 6천4백만 잔, 2017년 판매량은 11억 5천만 잔을 돌파했다.
 
또, 공유의 목소리를 통해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라는 캠페인을 펼쳤다. 김광수 신임 사장은 카누의 캠페인을 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약 10년간 동서식품을 이끌었던 이광복 대표는 일신상의 사유로 사임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이번 임원인사를 통해 김광수 사장 외 상무(안선민, 이동희, 안선민, 이동희, 이현주, 강성룡)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