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속초시, 민관협력배달앱 '일단시켜' 거래액 10억 달성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강원 속초시가 2020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강원도형 민관협력 배달앱‘일단시켜’의 누적 거래액이 10억원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일단시켜 주문건수는 47,851건에 누적 거래액으로는 10억 6600만 원을 올리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2억 7300만 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상반기 대비 12%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뤄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단시켜는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기존 배달앱 시장의 독과점 체제를 개선해 골목상권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에서 도입한 민관협력 배달앱으로‘20년 12월 속초와 정선 2개 시군이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지난 1월에는 도내 18개 전 시군으로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었다.

 

특히, 다른 민간 앱에 비해 주문 건당 15% 이상에 달하는 중개수수료, 광고비, 입점비가 없으며 매출에 따른 카드 수수료도 민간 앱 3%대에 비해 낮은 1.8% 수준으로 가맹점에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소비자를 위한 이벤트 혜택도 다채롭게 준비하여, 매달 테마별 쿠폰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소비 촉진 마케팅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또한 신청가맹점은 570여개 소로 지속적인 음식 메뉴 사진 등의 업데이트를 통해 가맹점과 소비자 편의기능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등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일단시켜는  스마트폰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 등에서 다운받아 설치가 가능하며, 앱 다운로드 없이 모바일웹에서도 주문이 가능하며, 가맹점으로 신청하고자 하는 업소는 속초시청 일자리경제과로 문의하면 가입절차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코로나19 재유행에 고금리와 고물가까지 힙겹게 견뎌내고 계신 우리 소상공인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일단시켜 활성화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속초시는 소비자들에게‘일단시켜’를 알리기 위해 지난해‘함께시켜 일단시켜 OK 속초 챌린지’를 진행하였으며, 올해는 관내 가맹점주 모집 확대를 위한 요식업 단체 역량강화 교육 실시 및 인터넷 커뮤니티 SNS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내년도에 발행 예정인「속초사랑상품권」과의 시스템 연계도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

6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