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지난 5월동안 진행된 동행축제에서 총 4,36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직접매출 외에도 온누리상품권 2,388억원, 지역사랑상품권 268억원이 판매했고, 130개 온,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참여했으며, 2만 2천개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다양한 기획전을 통해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처음으로 인천, 세종, 나주, 춘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개막 판매전을 개최해 소비촉진 분위기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으며, 온라인 판매성과 제고 등 동행축제 내실을 기하기 위해 우수상품 선별, 누리집 기능개선을 통한 제품 직접구매 기능 도입,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한 소비자 참여 유도, 바이럴, SNS 홍보 강화 등 선택과 집중 전략을 중심으로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였다.
아울러 쿠팡, 롯데온 등 주요 플랫폼 기업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우수 소상공인 제품(동행 300)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모션를 진행하여 소상공인의 판로확대와 활력회복을 뒷받침했다.
이와함께 롯데, 비씨, 삼성, 우리, 하나, NH농협, KB국민 카드사는 백년가게, 전통시장 이용 할인.적립 이벤트를 진행하여 1만 5천명의 소비자가 혜택을 받았으며, 해당 혜택은 총 2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카카오 톡딜, 배달의민족 픽업할인에서도 다채로운 상생 소비 이벤트를 개최했다.
우수 판매 사례로 온라인 기획전에 참여한 신사강(대표 홍사랑)은 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여 전년 동월 대비 25% 상승, 파인드프로덕츠(대표 송재호)는 3억원을 달성하여 2배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축제와 연계하여 진행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에서는 83만명이 환급혜택을 받았고, 전국 22곳에서 열린 지역 판매전에는 약 200만명의 방문객이 몰렸다.
홍보대사 가수 션이 출연한 숏츠영상은 누적 조회 360만회, 누리집 방문자 수 18만명, 경품, 후기인증 할인 이벤트 참여자 수 4만명 달성 등 각종 지표가 모두 역대 최고 기록을 뛰어넘는 결과를 보여줬다.
최원영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5월 동행축제에 참여해 주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모든 국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9월 축제에도 우수 소상공인 제품을 발굴하여 널리 알리고 판매촉진을 통해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더욱 다채롭고 풍성하게 준비하여 찾아뵙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