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년사] 박희옥 부산식약청장 "SNS, 맘카페서 유행 제품 선제적 수거 집중 검사"

박희옥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은 2일 새해 신년사를 통해 "부산식약청은 부산․울산․경남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하여 올 해도 변함없이 식․의약품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박 청장은 "올 해도 폭염 등 기후변화에 따른 식품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식중독 취약 분야 및 계층의 사전안전관리를 위해 학교급식 관계기관‘맞춤형 식중독 원인조사 교육’을 신규로 실시 할 계획이며 학교급식관계자 및 집단급식소 관계자를 대상으로 회수․판매중지 식품 알림 문자서비스도 올해부터 제공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수거․검사를 강화하기 위해 SNS, 맘카페 등에서 유행하는 제품과 온라인 쇼핑몰 판매 식품에 대해 선제적으로 수거해 집중 검사 할 것이며 HACCP 적용업체 운영경비 절감을 위해 부산식약청이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업체들을 위해 검․교정 대상 설비(기구)에 대해 무료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한발 더 다가서고 끊임없이 소통 하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 청장은 또 "부산식약청은 11월 경, 부산 연제구 소재 부산통합청사로 터전을 이전해 3개소로 분리돼 있는 사무공간을 1개소로 통합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으로 상징되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저출산․고령화 등 새로운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우리 부산식약청이 앞장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신년사 전문>

안녕하십니까. 부산식약청장 박희옥입니다.
己亥년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올 해는 황금돼지의 해인만큼 항상 풍요롭고 행운이 깃들며 무엇보다 여러분들의 건강을 지키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부산식약청은 부산․울산․경남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하여 올 해도 변함없이 식․의약품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특히 작년에는‘2018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라는 큰 국제행사를 식음료 사고 한 건 없는 성공적인 대회로 이끌어 내었고, 봄철부터 패류독소를 관리하며 사시사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는 등 국민들의 안전한 먹거리에 앞장서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 해도 폭염 등 기후변화에 따른 식품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식중독 취약 분야 및 계층의 사전안전관리를 위해 학교급식 관계기관‘맞춤형 식중독 원인조사 교육’을 신규로 실시 할 계획이며, 학교급식관계자 및 집단급식소 관계자를 대상으로 회수․판매중지 식품 알림 문자서비스도 올해부터 제공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수거․검사를 강화하기 위해 SNS, 맘카페 등에서 유행하는 제품과 온라인 쇼핑몰 판매 식품에 대해 선제적으로 수거하여 집중 검사 할 것이며, HACCP 적용업체 운영경비 절감을 위해 부산식약청이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업체들을 위해 검․교정 대상 설비(기구)에 대해 무료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한발 더 다가서고 끊임없이 소통 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농축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해 민․관협의체를 내실있게 운영하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정부 관계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여 관련 산업도 함께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아울러 의약품 및 의료제품의 안전망 구축에도 힘써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를 조성하여 정보수집과 분석활동을 통해 국민들의 건강한 의료생활을 지원하고 식․의약 안전 확보를 위한 신속하고 정확한 시험검사를 통해 동남권 거점 분석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내겠습니다.  

올해에는 저희 부산식약청의 큰 변화가 또 하나 있습니다. 11월 경, 부산 연제구 소재 부산통합청사로 터전을 이전하여 3개소로 분리되어있는 사무공간을 1개소로 통합함으로써 시민여러분들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으로 상징되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저출산․고령화 등 새로운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우리 부산식약청이 앞장설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2019년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 박희옥 드림


관련기사

5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