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년사]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새해 최우선 목표는 강호축 개발"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2일 새해 신년사를 통해 "2019년 새해 도정의 최우선 목표는 강호축 개발에 두고 먼저 강호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예타면제로 조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도지사는 "도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90개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확대 보급하고 기숙사 확충, 다목적 문화․체육시설 설치 등 도내 기업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겠다"며 "올해부터 30인 미만 소규모 기업에 대해 일자리안정  특별자금을 지원하고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위해 이차보전금 지원 기간을 3년에서 4년으로 연장한다"고 말했다.

이 도지사는 또 "충북에 기업이 입주할 그릇, 즉 산업단지를 미리 만들어 놓겠다"며 "민선7기 동안 400만평의 산업용지를 신규로 공급할 계획이다.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된 오송제3산단‧충주바이오헬스산단은 빠른 시일 내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지금 충북경제는 잘 나가고 있다. 작년 11월 기준 충북의 무역흑자는 153억불로 국가 전체 흑자규모의 23.3%를 차지했다. 그중 바이오, 태양광, 반도체 등 신성장 산업 수출 비중이 68.3%나 된다"며 "이는 세계 경제흐름에 발맞춰 바이오, 화장품‧뷰티, 태양광‧ 신에너지, 반도체 등 6대 신성장산업을 선점, 집중 육성한 결과"이라고 밝혔다.

이어 "충북은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4차산업혁명을 이끌 기반을 계속 구축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신년사 전문>

강호축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강호대륙(江湖大陸)의 큰 꿈을 그려 나갑시다!

  존경하는 163만 충북도민 여러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황금돼지의 해입니다. 부(富)와 복(福)을 상징하는 황금돼지의 해에 충북도민 모두가 부(富)와 복(福)을 듬뿍 받으시길 소망합니다.

  지난해는 충북도가 대한민국 균형발전사에 길이 남을 금자탑을 쌓은 역사적인 한 해였습니다. 우리 충북이   만들어 세상에 내놓은 강호축이 국민적 공감대를 이끌어 가면서 국가 균형발전의 새로운 어젠다로 급부상했습니다. 

  충북에서 만들어낸 강호축의 바람은 전국을 돌면서 거센 폭풍이 되어 대한민국의 균형발전 지도를 통째로 바꿔 놓았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 수도권 규제완화 속에서도 8조 5천억원이나 되는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여 일등경제 충북 실현에 청신호를 밝혔습니다.

  또한 지난해에는 사상 최대규모인 5조 4,500억원의 2019년도 정부예산을 확보하여, 충북교통방송국 등 우리의 오랜 숙원사업들을 대부분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도민 여러분!

  2019년 새해 도정의 최우선 목표는 강호축 개발에 두고 먼저 강호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예타면제로 조속 추진하고자 합니다.

  강호축에 4차산업혁명 과학기술을 도입하여 경박단소형의 첨단산업을 집중 유치하고 백두대간 국민쉼터를 조성하는 내용의 강호축 종합개발계획을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강호축이 장기적으로는 남북평화축으로, 더 나아가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꿈의 실크레일로 뻗어 나가는 큰 꿈을 그려 나가겠습니다.

  2014년 충북도가 대한민국 미래 100년 먹거리로 강호축을 세상을 향해 처음 주창할 때 아무도 귀담아 듣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공이산(愚公移山)의 자세로 꾸준히 노력한 결과, 이제는 기존 경부축 중심의 불균형 발전을  보완해 줄 대안으로 강호축 개발이 절대 필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인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충북의 저발전지역인 동부축(영동~옥천~보은~괴산~충주~제천~단양)에 국가순환도로망을 조성하여 백두대간 관광벨트를 구축하는 사업도 강호축의 일환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얼마 전 국토부와 공동으로 괴산‧보은‧옥천‧영동 4개 시군 백두대간 관광벨트 구축을 위한 용역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강호축과 함께 백두대간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국민쉼터를 조성하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강호축을 보완해 줄 남북교류협력기금도 올해부터 매년 10억원씩 2026년까지 100억원을 조성하여 남북경제협력에 본격 대비하겠습니다.  

  또한 2019년 충북도정은 지속적인 투자유치를 통해 충북경제규모를 키우는 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 충북이 경제규모를 키우기 위하여는 투자유치가 유일한 관건입니다. 민선7기 40조원 투자유치를 목표로 올해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가만히 앉아서 기업이 찾아오기를 기다리지 않겠습니다. 수도권 투자유치 설명회, 대기업 투자유치 담당관제를 적극 실시 하겠습니다.

  도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90개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확대 보급하고, 기숙사 확충, 다목적 문화․체육시설 설치 등 도내 기업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올해부터 30인 미만 소규모 기업에 대해 일자리안정  특별자금을 지원하고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위해 이차보전금 지원 기간을 3년에서 4년으로 연장합니다.

  충북에 기업이 입주할 그릇, 즉 산업단지를 미리 만들어 놓겠습니다. 민선7기 동안 400만평의 산업용지를 신규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된 오송제3산단‧충주바이오헬스산단은 빠른 시일 내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충북경제는 잘 나가고 있습니다. 작년 11월 기준 충북의 무역흑자는 153억불로 국가 전체 흑자규모의 23.3%를 차지했습니다. 그중 바이오, 태양광, 반도체 등 신성장 산업 수출 비중이 68.3%나 됩니다.

  이는 세계 경제흐름에 발맞춰 바이오, 화장품‧뷰티, 태양광‧ 신에너지, 반도체 등 6대 신성장산업을 선점, 집중 육성한 결과입니다.

  그러나 충북은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4차산업혁명을 이끌 기반을 계속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인공지능산업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충북인공지능(AI) 센터를 설립합니다. 드론산업 초기 생태계를 견인할 전문인력(100명)을 양성합니다. 플렉시블 태양전지, 이차전지 시험‧평가‧인증 장비도 구축합니다. 이차전지 산업도 계속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현대모비스 충주 수소연료전지공장 착공으로 충북이 수소차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함께 혁신도시에 수소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충북이 수소산업을 선점해 가겠습니다. 

  2017년 7월 집중호우와 12월 제천 화재참사는 재난재해가 우리의 모든 것을 일순간에 앗아갈 수 있다는 뼈아픈 교훈을 주었습니다. 

  호우 상습침수지역에 대규모 우수저류시설을 설치하고,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부엌에 도시가스 자동잠금장치인 가스타이머콕을 설치합니다.

  올해부터 충북도민이면 누구나 사고‧재난‧범죄를 당했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도민안전보험을 실시합니다. 또한 도내 전통시장 내 모든 점포를 대상으로 화재공제 가입을 추진하여 영세상인의 부담과 걱정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자살은 소중한 한 생명을 잃는 것은 물론 가족들에게 깊은 상처를 남깁니다. 우울증 환자 치료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으로 자살예방 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 

  제천화재참사로 인한 유가족의 아픔은 아직도 치유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치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도 우리는 ‘함께하는 도민’이란 구호 아래 차별없는 충북형복지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금년도 도예산의 38%인 1조 8천억원이 사회복지 분야에 투자됩니다. 이 규모는 2011년 대비 2.2배에 해당됩니다.

  단양군에 보건의료원을 건립하여 연 1천만 명이 방문하는 관광도시 단양에 걸맞는 응급의료체계를 갖추어 나가겠습니다.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이 갈수록 어려워집니다. 올해부터 도내 거주하는 모든 산모들에게 친환경 농산물꾸러미를 선물합니다.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고자 어린이집에 보육도우미(120명)를 배치하고 공기청정기를(6,177대) 지원합니다. 

  도내 모든 읍면동 노인회 분회에 경로당지키미를 배치하고 청년농업인 정착 지원과 청년연구자 역량강화 사업을 지원합니다.

  금년에 차세대 여성리더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세계  한민족여성네트워크를 개최하고,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장애인회관과 근로자종합복지관을 착공합니다.

  도민 여러분이 일상을 행복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체육․관광 기반을 마련하는 것도 큰 과제입니다.

  지난해 엄청난 위용을 자랑하며 문을 연 국립현대미술관청주관은 직지․택견과 함께 우리 충북의 귀중한 문화자산으로 길이 남을 것입니다.

  올해부터 시작하는 옥화구곡 문화산수관광길 조성사업을 필두로 총 13개의 충청유교문화 관광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진천 스토리창작클러스터는 예정대로 정상 추진됩니다. 또한 제천과 진천에는 문화예술회관이 건립됩니다. 아울러 원로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돕기 위해 활동비 일부를 지원하겠습니다.

  오는 9월 청주 세계휠체어펜싱선수권대회를 성공 개최하여 ‘장애인 먼저 충청북도’의 위상을 지키겠습니다. 4월 전국  2만 8천여명의 생활체육인이 참가하는 2019 충주전국생활체육대축전도 성공대회가 되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도내 빙상선수들의 꿈인 빙상경기장을 올해 완공하고, 청주 가경다목적체육관과 음성 금왕다목적체육관 등 4개소에 생활체육시설 건립사업을 추진합니다.  

  현재 국토부에 면허 신청한 청주공항 거점항공사인   에어로K와 가디언즈가 모두 면허를 받도록 최선을 다하고, 청주공항 국제노선 다변화를 위해 올해 베트남 등 3개 노선을 추가 개설해 나가겠습니다. 충북 관광의 상징이 될 증평에듀팜은 내년도 조기 완공을 목표로 본격 공사중에 있습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오염으로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의 가치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충청권 570만명 식수원인 대청호에 하수방류수가 유입되지 않도록 100억원을 들여 품곡처리장의 방류관로를 정비합니다.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수소자동차(110대)와 전기자동차(858대)를 보급합니다. 대기오염측정망을 확충(4개소)하고 작년 도 관할 사업장과의 미세먼지 감축협약에 이어 올해는 시군 관할 사업장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함께하는 충북, 함께하는 도민은 한결같은 충북의 도정목표입니다. 청주권과 비청주권, 도시와 농촌이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우리 충북도에서는 균형발전의 상징으로 공공기관 분산배치를 추진합니다. 제천에 자치연수원 이전, 영동에 농업기술원 분원 이전, 옥천에 도립대 기숙사 신축사업을 적극 검토․추진 하겠습니다. 

  농촌에서도 도시 수준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문화‧복지‧의료시설을 갖춘 농업도시 즉 농시(農市) 개념을 도입하고, 농업인들의 소득이 기본소득에 미달시에는 그 차액을 보장해 주는 농업인기본소득제를 도입코자 연구용역에 착수합니다.

  가뭄에 대비하여 충주댐을 수원으로 충주․음성․진천․증평의 7개 저수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해주는 중북부지구 대규모 농촌용수공급사업이 추진됩니다.

  사통팔달의 교통망 구축은 균형발전의 기본입니다. 중부내륙철도는 올해 3,400억원을 투입하여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올해 1,256억원을 투입하며,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은 올해 실시설계에 들어가 2020년도에 착공하게 됩니다.

  중부고속도로 확장 서청주~증평 구간은 올해 실시설계 예정이며 나머지 구간도 조기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중부내륙철도 완공에 대비하여 역세권 문제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세종시 빨대현상에 대응하여 오송․오창 정주여건 개선 종합대책을 청주시와 협의 본격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충북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 마이스(MICE) 산업의 핵심시설인 오송컨벤션센터(전시관)는 사전 행정절차를 끝내고 올 하반기에 착공됩니다. 교통체증이 심했던 KTX 오송역 지하차도 확장공사가 시작됩니다.

  충북 100년 미래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재육성입니다. 따라서 충북의 미래를 맡길 인재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초‧중‧특수학교에 이어 올해부터 고교까지 무상급식이 확대됩니다. 아울러 교육청에서는 인재육성을 위한 명문고 육성 모델을 새로이 개발하기로 하여 충북미래에 희망을 불어 넣어주고 있습니다.

  최근 충북에 입주한 100여개의 공공기관․연구소․센터와 대기업․대학교․군부대 등에 근무하는 외지이주 고급인력이 2만명 가까이 됩니다. 이들 고급인력이 자녀 등 가족과 함께 충북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명문고 등 정주여건을 적극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올해부터는 충북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을 높여 나가고, 대학과 기업이 연계하여 지역인재 채용을 늘리는 방안도 모색하겠습니다. 

  충북혁신도시에는 정주인프라와 창업공간이 융합된 복합혁신센터와 수영장, 국민체육센터가 건립됩니다. 지난해 62대 1의 경쟁을 뚫고 유치하여 지역민의 종합병원이 될 소방복합치유센터는 정부의 예타가 통과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국토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스마트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는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도 추진합니다.

  2019세계무예마스터십대회가 올해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충주에서 열립니다. 

  우리 충북은 충북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마련하고자 세계 무예산업을 선점해 왔습니다. 

  오는 8월 30일부터 개최되는 제2회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대회는 이전 대회에 비해 한 단계 더 성숙한, 세계 유일의 국제종합무예경기대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대회는 총 22개 종목에 세계 100여국 4,000여명의 선수와 세계스포츠․무예 지도자들이 함께 모이는 매머드 대회입니다.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 총재를 대회장으로, 반기문 IOC윤리위원장을 명예대회장으로 위촉하여 국제기구인 가이스프(GAISF)로부터 인준받는 세계 유일의 무예올림픽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무예영화제, 무예학술대회, 북한선수단 참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검토․운영하여 세계무예마스터십을  지구촌 무예인들의 대축제로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무예올림픽으로 승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바닷가재는 더 큰 성장을 위해 감싸고 있는 단단한 껍질을 벗어 던지고 새로운 껍질을 만듭니다. 우리 충북도 더 큰 성장을 위해서 오래 묵은 우리의 껍질을 스스로  과감히 벗어 던지고 새로운 껍질을 만들어야 합니다.

  작은 충북․약한 충북․국토의 변방 충북이란 오래묵은 생각을 과감히 벗어 던지고, 큰 충북․강한 충북․국토의 중심 충북, 그리고 세계속의 충북이란 새로운 생각과 과감한 용기로 충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미래로 세계로 나갑시다! 강호축을 연결하여 국가균형발전을 충북이 선도하고 이를 남북평화축으로, 더 나아가서는 유라시아 대륙으로 가는 실크레일을 만듭시다! 강호축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강호대륙(江湖大陸만)의 큰 꿈을 그려 나갑시다!

  저를 포함하여 1만 3천여 공직자 모두는 163만 도민과 함께 강호대륙(江湖大陸)의 큰 꿈을 향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희망찬 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도민 여러분 모두 소원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행운이 늘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2일  
충청북도지사  이 시 종

관련기사

5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