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봄철 식중독 예방 위한 손씻기 실천 홍보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전국적으로 식중독 의심 환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소홀하기 쉬운 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 식품위생 점검 및 홍보‧교육 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도는 전 시·군 및 도 교육청과 함께 학교‧유치원‧어린이집 및 기업체 집단급식소에 식중독 예방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건강 취약 계층인 어린이, 노인 등 식중독 사전 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식중독 예방 점검’을 예년보다 1개월 앞당겨 실시하고, 청소년 쉼터, 노인요양시설 등 ‘사회복지시설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도 추진한다.

 

최근 설사‧구토 증상으로 식중독이 의심되나, 인체 간 감염으로 인한 노로바이러스가 대규모 확산되고 있는 학교·학원 등을 중심으로 예방법 및 구토물의 올바른 처리법과 함께 개인 위생관리가 중요한 만큼 올바른 손 씻기 홍보·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기온이 오르고 일교차가 큰 봄철에는 나들이, 산행 및 학생들의 봄 소풍과 수학여행이 많아지는 시기이나, 여름철에 비해 음식물 취급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져 식중독 사고로 이어지곤 한다.

 

지난 5년간 식중독 발생 통계를 보면, 본격적인 나들이 철인 2분기(4~6월) 동안 28건 445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이는 전체 환자 수 대비 28.6%에 달하며, 흔히 식중독이 활발하다고 생각하는 3분기(35.6%)에 비할 때 적지 않은 실정이다.

 

노혜영 도 식품의약과장은 “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과 익혀 먹기, 끓여 먹기를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온상승에 따른 식중독 발생 위험성이 높아지는 시기인 만큼 전 도민이 식품안전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덧붙여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