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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빔밥·홍초·김밥 체험에 열광…日 K푸드 페어, 400만불 MOU 성과

도쿄·오사카서 열린 B2B·B2C 행사, 역대 최대 규모…참외·김치 등 유망 품목도 주목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13일부터 16일까지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2025 일본 K푸드 페어를 개최했다.

 

2025 오사카 엑스포의 한국의 날 주간에 맞춰 열린 이번 페어는 도쿄에서 수출상담 중심의 B2B 행사, 오사카에서 소비자가 직접 맛보고 체험할 수 있는 B2C 행사로 구성해 K푸드의 맛과 우수성을 선보였고, 도쿄에서는 13일부터 14일까지 소비자품평회와 B2B 수출상담회가 차례로 열렸다.

 

13일에 진행된 소비자품평회에서는 현지 품평단을 대상으로 수출업체들이 주요 제품의 시식과 설명을 진행하며 심도 있는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특히 나물 컵 비빔밥, 즉석 김치전 등 간편 한식 제품과 쑥, 흑미 등 일본에서 보기 드문 재료를 활용한 스낵류가 품평단의 호평을 받은 가운데 참가업체들은 제품 반응이 물론 일본 시장 특화 전략과 신제품 개발 방향을 발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14일 수출상담회 본행사는 도쿄와 일본 내 도시에서 초청된 240여 개사, 480여 명의 바이어와 현지 트렌드를 고려해 엄선된 K-푸드 수출기업 39개 사가 참여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운영됐다.

 

전체 404회의 열띤 상담을 통해 과자류, 냉동 만두류 등 총 14건, 400만 불 규모의 구매 MOU를 체결했고, 세계 각국의 관람객이 찾는 오사카 엑스포 행사장 내에서는 오감(五感)으로 맛보는 한국을 주제로 13일부터 16일까지 다채로운 소비자 체험행사가 열렸다. 현장에서는 참외 등 유망 신선 품목과 김치, 홍삼 등 수출 주력 품목을 전시하고, 야채비빔밥과 홍초 등 주요 품목의 시식 행사도 함께 진행해 K푸드의 다양한 매력을 뽐냈다.

 

특히 김밥 만들기 체험은 현지인과 외국 관람객들의 높은 관심을 끌어 행사장이 연일 방문객들로 붐볐다.

 

지난 4월 기준 농림축산식품의 대 일본 수출액은 4억 5416만 불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요 수출 품목인 조제품 기타(3150만 달러), 과자류(2674만 달러), 라면(2533만 달러)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이번 K-푸드 페어를 통해 일본 시장에서 K푸드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김치, 홍삼 등 기존 주력 품목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참외와 기능성 식품 등 신규 유망품목은 지속 발굴해 K-푸드의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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