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읍시,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 평가 유럽 신뢰 확보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북 정읍시(시장 이학수)가 농산물 안전분석실의 잔류농약 분석 능력 평가에서 2년 연속 국제적으로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시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에서 주관한 ‘2023년 식품분야 국제숙련도 평가(FAPAS)’에 참여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FAPAS(Food Analysis Perforamace Assessment Schemed)는 잔류농약, 수질 등 10여개 분야의 분석능력을 검증하는 국제 평가대회로 정확도, 신뢰도가 높아 매년 세계 각국의 정부기관, 연구소, 민간분석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능력 평가에는 세계 각국의 63개 분석기관이 참가했다. 정읍시는 오이 퓨레에 함유된 12개 농약 성분의 분석값을 제출해 Z-score(표준점수) ±2 이하로 모두 만족을 받아 분석 능력에 대한 우수성을 입증했다.

 

전정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국제숙련도 평가로 정읍시농업기술센터의 잔류농약 분석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며 “정읍시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한편,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출하 10~14일 전의 농산물 시료(1~3kg)와 농업인 증명 서류(농업경영체등록증 등)를 지참해 농산물 안전분석실(제2청사 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잔류농약 463성분의 분석결과에 따라 적절한 출하시기 모리터링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