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원장의 슈퍼 푸드> 호박

텃밭에 덩그러니 누워있는 늙은 호박 바라보기만 해도 마음이 풍요로워 지는 게 넉넉한 가을임이 느껴진다.

호박은 겨우내 보관했다 죽을 끓여 먹거나 떡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이뇨작용을 도와 부기를 내려주는 호박은 출산 후 꼭 먹어야 하는 식재료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고혈압과 당뇨 환자가 섭취하면 아주 좋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많은 호박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변하며 특히 겨울철 비타민 A 공급원이 된다.

특히 미국 타임지에서는 10대 슈퍼푸드중 하나로 호박을 꼽고 있다. 슈퍼 푸드란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고혈압 노화 등의 질병예방에 좋은 음식을 뜻한다. 호박을 포함한 콩, 플레인 요구르트, 블루베리, 아몬드, 브로콜리, 귀리, 오렌지, 연어, 케일이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됐다.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늙은 호박은 성분이 고르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오장을 편하게 하며 산후 진통을 낫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고 적혀있다.

호박은 버릴게 하나도 없다. 호박잎은 쌈을 싸서먹고 꽃은 다진 고기를 넣어 찜을 해서 먹고 떡, 죽, 식혜, 스프 등 다양한 요리로 사용한다. 또한 호박씨는 오메가3 등이 많아 견과류 중에서도 다양한 먹거리로 사용된다. 유용하게 먹거리로 사용할 수 있어서인지 좋은 사람, 모두에게 유익을 주는 사람을 빗대어 호박이 넝쿨 채 굴러 왔다라고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호박하면 할로윈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미국에서는 특별히 유래 있고 의미 있는 날이며 지금은 전 세계적인 즐거운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

할로윈의 유래를 살펴보면 켈트족이 한해 마지막 날 음식을 마련하고 신에게 제사를 올려서 악령을 쫒았다고 한다. 이때 악마들이 자신을 해칠 까봐 악령처럼 보이기 위해서 분장과 복장을 했다고 전해진것이 할로윈 분장의 기원이다. 현재 그리스도교의 만성절 전날에 미국에서는 다양한 복장으로 축제를 벌이고 있는데 할로윈의 이름의 기원은 미국의 공휴일로 10월의 마지막 날의 축제랍니다. 11월 1일을 성인의 날로 불려 졌고 그날의 성당에서 미사를 오핼러마우스 (all hallowmas) 이라고 하다 점차 줄여서 핼러윈(halloween) 이라고 부르게 됐다.

그런데 왜 호박복장을 하였을까? 그 이유는 할로윈은 귀신을 쫓아 버리기 위한 종교적인 의식에서부터 시작이 되었으며 할로윈 축제에 호박을 쓰기도 하는데 이는 과거 아일랜드에 잭이라는 사람이 인색해서 천국에 가지 못하고 악마들에게 장난을 많이 쳐서 지옥에도 가지 못해 최후의 심판이 있기 전까지 호박 속을 파서 초를 넣어 랜턴으로 들고 다녔다고 전해지기 때문이다.

여하튼 우리네는 호박을 건강에 좋은 먹거리로 활용을 하였지만 서양에서는 하나의 축제로써 호박을 사용하는 상징적인 식재료였다.

좋은 늙은 호박은 둥글면서 노란 갈색 빛이 돌고 표면에 하얀 가루가 생긴 것이다. 늙은 호박은 오래두고 먹는 음식인데 상처가 있으면 오래 저장하지 못하고 쉽게 썩게 되므로 표면에 멍이나 흠집이 없는 것이 좋다.

껍질은 단단하며 표면의 골이 깊게 파이고 꼭지부분이 깊게 들어간 것이 좋으며, 보기보다 들어 보았을 때 묵직한 것이 속이 알차다. 반으로 갈랐을 때 촘촘한 것이 좋은 늙은 호박이고, 꼭지부분이 썩은 것은 수확한지 오래된 것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호박을 이용한 요리>

*호박죽* 

재료 : 호박200g, 찹쌀가루1컵, 소금, 강낭콩반컵

만드는법
1. 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삶아서 으깨준다.
2. 1의 호박에 찹쌀가루 반컵을 넣고 물을 넣어 섞어준 후 냄비에 넣고 끓여준다.
3. 찹쌀가루 반 컵은 익반죽하여 새알심이를 만들어 준다.
4. 강낭콩은 깨끗이 씻어서 삶아준다.
5. 2의 죽이 끓게 되면 3의 새알심이를 넣고 익혀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하여준다.
6. 5에 강낭콩을 넣어준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