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 푸드> 새송이

URL복사

서양에서는 새송이버섯을 채소고기라고 부른다. 그만큼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에 좋다는 말이다.


새송이버섯은 버섯중 비타민C의 함량이 느타리버섯의 7배, 팽이버섯의 10배로 가장 높다. 비타민C는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좋고 위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활동을 도와준다. 때문에 설사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


새송이버섯은 다른 버섯들과는 달리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다. 수분함량이 많아 보관할수 있는 기간이 짧지만 섭취하게 되면 몸에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어 탈수증상을 예방해주고 포만감을 크게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또한 체내의 많은 수분섭취로 인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이외에도 새송이버섯에는 칼슘성분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 및 뼈의 기능을 강화시켜주어 꾸준히 섭취한다면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아주 좋은 식재료중 하나다. 무기질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여 암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다.


하나 더, 새송이버섯은 산성성분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주어 위액의 과다분비로 인한 속쓰림을 줄여주기도 한다.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속쓰림이 잦은 사람들은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를 볼수 있다.


새송이버섯은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구이, 볶음, 조림, 국, 튀김등 향과 식감이 튀지않고 무난하여 여러 가지로 응용이 가능한 식재료이다.


새송이버섯 고르는방법: 마르지 않은 것, 줄기가 길고 굵으며 아래로 갈수록 통통하고 속이 꽉차있는 것이 좋다. 만져보았을 때 단단하고 갓이 피지않은 것은 좋은버섯의 조건을 갖춘 것이라 볼 수 있다.


새송이버섯 보관법: 마른 신문지로 잘 감싼뒤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새송이버섯을 이용한 요리>

 

*새송이맑은국*


재료 : 새송이3개, 쪽파3줄기, 홍고추2개, 국간장1+1/2큰술, 소금약간, 다진마늘1/2큰술, 다시마물5컵


만드는법
1. 새송이는 깨끗이 씻어 길쭉하게 슬라이스한다.
2. 냄비에 다시마물을 넣고 끓인 후 국간장, 소금, 다진마늘을 넣어 간을 맞춘다.
3. 쪽파는 3cm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어슷 썬다.
4. 그릇에 송이,쪽파,홍고추를 보기 좋게 담고 2의 국물을 부어 완성한다.

 

*새송이버섯 고기 말이*


재료: 쇠고기편(3mm 두께)200g, 새송이버섯3개, 간장2큰술, 다진파+다진마늘 각1큰술, 호두30g, 후추+소금약간씩, 새싹채소 약간
스테이크소스: 버터10g, 양파1/2개, 다진마늘1큰술, 레드와인60ml, 설탕+타바스코1큰술, 우스터소스3큰술, 케첩4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만드는법
1. 쇠고기를 간장 양념에 재운다.
2. 호두는 씹힐 만큼 굵게 다져서 팬에 구운 후 소금을 살짝 뿌려 둔다.
3. 달군 팬에 고기를 볶아서 한 김 식혀 둔다.
4. 새송이버섯은 슬라이스하여 팬에 구워 준다.
5. 4를 깔고 볶은 고기와 새싹, 호두를 넣고 말아 꼬치를 꽂아 준다.

<스테이크소스 만들기>
1. 양파와 마늘은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버터에 볶는다.
2. 노릇하게 익었으면 레드와인을 넣고 끓여 준다.
3. 알코올이 날아가면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어 은근한 불에서 걸쭉해지도록 끓인 후,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 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 · 박사과정 외래교수

현) 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 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하림, 신개념 육수라면으로 라면시장 도전장...'The미식 장인라면'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하림이 신개념 육수라면 ‘The미식 장인라면’을 앞세워 라면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하림은 14일 20시간 우려낸 진짜 국물로 만든 ‘The미식 장인라면'을 론칭하고 라면시장에 본격 진출했다고 밝혔다. 하림은 인스턴트식품으로 저평가돼온 가공식품을 장인, 셰프가 제대로 만든 요리수준으로 끌어올려 가정에서도 미식(美食)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로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다. “자연소재와 신선함으로 삶을 맛있게”라는 하림의 식품사업 목적이 바탕이 됐다. 그 상징적 제품으로 라면을 먼저 내놓았다. The미식 장인라면의 차별점은 20시간 동안 직접 끓인 국물에 있다. 장인라면은 사골과 소고기, 닭고기 등 신선한 육류 재료와 버섯, 양파, 마늘 등 각종 양념채소를 20시간 끓인 진짜 국물로 만든 라면요리라고 하림 측은 설명했다. 스프의 형태도 분말이 아닌 국물을 그대로 농축한 액상을 고집했다. 일반라면이 분말스프를 만들기 위해 육수를 건조하는 과정에서 훼손하는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려내기 위해서다. 하림 관계자는 "신선한 사골과 육류, 버섯에 더해 마늘과 양파 등 양념채소를 함께 우려내면 감칠맛을 더하는 성분이 강화된다”면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