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 푸드> 배추

URL복사

한국인에게 없어선 안될 김치, 김치가 장에 좋은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유산균은 발효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배추에는 있지 않지만 배추 자체에도 우리 대장에 이로운 효능이 많이 있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풍부한 섬유질이 대장을 청소하여 숙변을 제거해 주고 대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대장암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 배추에는 섬유질 뿐만아니라 철분 함유량 또한 높은데 이는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 하는데 도움을 준다.


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줌, 비타민C를 잘 섭취해주어야 하는데 보통 비타민C는 과일에 많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배추에도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잘 섭취해준다면 면역력증진 및 감기나 여러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물에 씻거나 자르거나 소금에 절여도 파괴되지 않는 비타민C이므로 섭취하기가 좋다. 마지막으로 배추는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중 하나인데 그이유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칼륨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슘도 적당히 들어 있어서 뼈가 약하신 분들과 갱년기 여성들에게 매우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다.


배추고르는법: 배추는 흰색과 녹색의 색상대비가 확실한 것이 좋다. 들어보았을 때 묵직하고 속이 꽉 찬 느낌이 있는 것으로 고르며 잎의 끝이 안쪽으로 단단하게 말려있고 너무 크지않으며 중간정도의 것이 알맞게 자란 것으로 맛도 더 뛰어나다.


배추보관법: 배추의 밑둥에 열십자로 칼집을 넣어 신문지나 종이타월을 이용하여 여러번 포장한뒤 바람이 잘 통하는 시원하고 그늘진 곳에 세워서 보관한다.


-배추를 이용한 요리-


*배추쌈밥


재료: 배추1/2통,양파1개, 쪽파10뿌리, 당근1/4개, 표고버섯3개, 다진쇠고기1줌(200g), 쌀밥3공기
양념장: 간장2큰술, 설탕1큰술, 다진마늘1큰술, 통깨약간,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큰술


만드는법

1. 배추는 한 장씩 떼어 찜기 위에 넣은 후 뚜껑을 닫고 5분 정도 쪄서 식힌다.
2. 양파, 쪽파, 당근, 표고는 잘게 다진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2와 밥을 넣어 볶는다.
4. 1의 잘 쳐낸 배추는 꺼내어 심을 제거하고, 3은 동그랗게 주먹밥 모양으로 만든다.
5. 배추 한 장에 4의 동그란 주먹밥을 넣어 예쁘게 말아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과 함께 먹는다.


*배춧국


재료:배추1/4통, 쇠고기1/2줌(100g), 된장3큰술, 다진마늘1큰술, 대파1대, 멸치 다시마국물5컵, 소금약간, 국간장2큰술


만드는법

1. 배추는 깨끗이 씻어 잎을 1장씩 떼어낸다.
2. 1의 배추는 4*5cm 넓이로 자르고, 쇠고기는 얇게 저며 배추와 같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3. 멸치 다시마국물에 된장을 넣어 푼 다음 쇠고기를 넣는다.
4. 3에 2의 배추와 썬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끓어오르면 국간장, 소금으로 간한다.



요리연구가/식공간연출학박사 양향자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앤 코디 아카데미 원장

현) 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 석 · 박사과정 외래교수

현) 중국 산동대학교외 2개 대학 객원교수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하림, 신개념 육수라면으로 라면시장 도전장...'The미식 장인라면'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하림이 신개념 육수라면 ‘The미식 장인라면’을 앞세워 라면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하림은 14일 20시간 우려낸 진짜 국물로 만든 ‘The미식 장인라면'을 론칭하고 라면시장에 본격 진출했다고 밝혔다. 하림은 인스턴트식품으로 저평가돼온 가공식품을 장인, 셰프가 제대로 만든 요리수준으로 끌어올려 가정에서도 미식(美食)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로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다. “자연소재와 신선함으로 삶을 맛있게”라는 하림의 식품사업 목적이 바탕이 됐다. 그 상징적 제품으로 라면을 먼저 내놓았다. The미식 장인라면의 차별점은 20시간 동안 직접 끓인 국물에 있다. 장인라면은 사골과 소고기, 닭고기 등 신선한 육류 재료와 버섯, 양파, 마늘 등 각종 양념채소를 20시간 끓인 진짜 국물로 만든 라면요리라고 하림 측은 설명했다. 스프의 형태도 분말이 아닌 국물을 그대로 농축한 액상을 고집했다. 일반라면이 분말스프를 만들기 위해 육수를 건조하는 과정에서 훼손하는 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려내기 위해서다. 하림 관계자는 "신선한 사골과 육류, 버섯에 더해 마늘과 양파 등 양념채소를 함께 우려내면 감칠맛을 더하는 성분이 강화된다”면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