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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아누가 2025 주빈국 참여…K-푸드 위상 강화

송미령 장관, 개막식 주빈국 대표 연설·기업 간담회 진행
한국관·K-치킨 시식회 등 현지 바이어·소비자와 소통 확대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송미령 장관이 3일부터 5일까지 독일을 방문하여 2025년 Anuga(이하 아누가) 국제식품박람회 개막식에 주빈국(Partner Country) 대표로 참석하는 등 K-푸드의 글로벌 위상 제고를 위한 다양한 현지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누가는 시알 파리, 푸덱스 재팬과 함께 세계 3대 식품박람회 중 하나이며, 이번 박람회의 핵심주제는 지속가능한 성장(Sustainable Growth)으로 110개국에서 8천여 개사가 참여하고 이 중 국내 식품기업 100개사가 함께한다. 

 

매년 1개 주빈국을 선정하는 아누가는 국내 처음으로 박람회의 주빈국이 되어 한국의 맛, 트렌드를 이끌다(Flavor meets Trends)를 주제로 농식품부가 지원하는 통합 한국관과 개별기업 부스가 운영할 예정이다.

 

송미령 장관은 4일 박람회 첫날 개막식에서 주빈국 대표 자격으로 K-푸드가 전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건강한 먹거리이며, K-컬쳐와 함께 전통과 혁신이 조화를 이루면서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소개할 계획이고, K-푸드는 관광, 뷰티 등 K-이니셔티브의 핵심 축으로서 글로벌 식품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도 표명한다.

 

특히 개막식 이후에는 박람회에 참여한 국내 수출기업의 홍보 부스를 방문하여 현지 바이어와의 계약 체결식에 임석하는 등 기업들을 격려하고, 수출기업 간담회를 개최해 수출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들으면서 글로벌 케이(K)-푸드 수출확대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아울러 유럽연합(EU)과의 검역 협상 타결로 작년부터 수출이 시작된 열처리가금육의 현지 소비 동향도 점검하고, 박람회가 열리는 쾰른 시내의 레스토랑에서 K-치킨과 국내산 닭고기 만두 등 신규 수출품목에 대한 시식회를 열고, 현지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현지 반응도 살필 예정이다.

 

이와함께 독일의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 풍력, 바이오매스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가운데 농촌형 에너지 자립마을의 에너지 소득 현황 및 주민 참여형 운영 사례 등도 살펴보고, 향후 햇빛소득마을 정책 추진에 참고한다. 

 

송미령 장관은 “이번 아누가 박람회에 주빈국으로 초청된 것은 K-푸드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한 민, 관 협력의 성과이며, 정부는 앞으로도 케이(K)-푸드의 글로벌 열풍이 더욱 가열차게 이어지도록 우리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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