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폭염 속 건강식, 한돈으로 간편한 여름 보양식 챙기세요

비타민 B1·아연·셀레늄 풍부한 한돈, 피로 회복·면역 강화 효과
에어프라이어 통삼겹·라드유 불고기 등 간편 레시피 인기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연일 역대급 폭염과 최장 열대야로 올해 여름은 유난히 덥고 지치는 날들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체력을 보강하고 몸을 다독이기 위한 보양식 수요도 덩달아 높아지는 분위기로 복날 메뉴도 과거 한, 두 가지로 고정된 것에서 이제는 뜨거운 국물 대신 간편한 영양 보충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며, 보양식 역시 시대에 맞게 재해석되고 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손세희, 이하 한돈자조금)은 비싸거나 진한 국물 요리를 즐기기보다는 간편하면서도 영양을 제대로 챙길 수 있는 가성비 좋은 한돈 집밥 보양식을 7일 소개했다. 

 

한돈에는 단백질, 비타민 B1(티아민), 아연, 셀레늄 등 피로 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핵심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고, 부위별로 한돈 목살과 앞다리살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근육 회복에 도움을 주고, 등심에는 피로 회복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 B1(티아민)이 풍부하며, 티아민은 음식 속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여름철 무기력함을 이겨내는 데 제격이다.

 

면역력 향상에 기여하는 셀레늄과 아연 등 필수 미네랄도 고루 함유돼 있는데, 셀레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줄여주고, 아연은 면역세포의 생성을 촉진해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우창윤 서울아산병원 통합내과 교수는 “국산 돼지고기 한돈은 비타민 B1, 셀레늄, 아연 등 여름철 피로 회복과 면역력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해 보양식으로 권할 만한 식재료”라고 설명했다.

무더위를 피해 에어프라이어나 인덕션 등을 활용한 간편한 한돈 보양식 레시피로 마늘 듬뿍 한돈 통삼겹살구이, 라드유로 볶은 고추장 불고기, 한돈 뒷다리살 보쌈 등이 있으며, 간편하게 조리하면서도 영양과 맛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다.

 

마늘 듬뿍 한돈 삼겹살구이는 통삼겹살 겉면에 소금과 올리브유를 바르고 에어프라이어에 20~30분 내외로 익힌다음 삼겹살의 익힌 정도를 확인하고, 중간에 마늘을 넣고 같이 구우면 겉면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통삼겹살과 잘 구워진 마늘을 손쉽게 먹을 수 있으며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고, 삼겹살에 있는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라드유로 볶은 한돈 고추장 불고기는 고단백 저지방 부위인 한돈 앞다리살을 고추장 양념에 재운 후, 라드유를 두른 팬에 센 불로 볶아서 조리하는데 라드유는 불맛을 더하면서 감칠맛을 올려주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심혈관 건강에도 이롭다. 여기에 상추, 깻잎 등 다양한 채소를 풍성하게 곁들여 식이섬유까지 보충할 수 있다.

 

또한 한돈 뒷다리살 보쌈은 대파, 마늘, 생강, 된장 등을 넣은 물에 한돈 뒷다리살을 40분 이상 푹 삶아낸다음  기호에 따라 쌈채소, 새우젓, 무말랭이와 함께 곁들이면 궁합이 좋다.

 

한돈 뒷다리살 역시 고단백 저지방 부위로 담백한 맛을 자랑하고, 여기에 된장·마늘·생강 등과 함께 끓이면 해독 작용까지 더해져 여름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한돈으로 만든 가정간편식인 순대국밥, 김치찌개, 미트와플, 미트볼 등도 손쉽게 구할 수 있어 다양한 보양식으로 활용해봐도 손색이 없다. 

 

한돈은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소화가 잘 되는 식재료로, 무더운 여름철 남녀노소 누구나 보양식으로 즐기기에 적합하고, 무엇보다 한돈은 초고속 유통 시스템으로 신선함은 물론 축산물 이력제 관리로 누구나 안심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손세희 한돈자조금 위원장은 “올해 말복에는 여름철 기력을 충전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단백질, 비타민 B1, 아연,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갖춘 한돈 보양식을 통해 가족의 건강을 챙기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올해 5월 20일부터 8월 2일까지 온열질환자는 3,12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배나 증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